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역대급 그랜저IG 페이스리프트! 새로운 특징은? GRANDEUR! AZERA!

반응형

역대급 그랜저IG 페이스리프트! 새로운 특징은? GRANDEUR! AZERA!

  

사진, 브랜드사 및 보배드림 | 글, 연못구름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하반기에 다양한 신차가 출시가 되면서 자동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행복한 비명이 들리는 것 같습니다. 





 



 


연못구름이 최근 소개해 드린 영상만 보더라도 셀토스, K7 프리미어, 모하비 더 마스터, GV80, 3세대 K5까지 굵직한 신차 소식을 다양하게 전달해 드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해 드릴 차량은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2부입니다. 



 


연못구름은 최근 영상에서 "내년에 출시될 현대자동차 신차!"정보를 알려드리면서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가 올해 11월에 출시될 예정이라는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그랜저는 국내 차량 중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차량으로 세단 중에서도 전체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판매량을 자랑합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국민차를 대표하는 차량이 쏘나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그랜저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항간에서는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가 9월로 앞당겨진다는 루머가 돌았는데, 아마도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GV80, K5가 연달아 출시되면서 발생한 것 같습니다. 자칫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출시 일정인 조정되지 않겠느냐?라는 추측에서 나온 루머인 것 같습니다.





 


▲ 감성을 크게 높인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실내공간


일정은 제조사의 마케팅 상황에 따라서  6개월~1년까지도 조정되기도 하고 반대로 조기 출시가 되기도 하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로는 기존 일정대로 그대로 출시가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구독" 부탁드립니다! 국내에서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시작해 보겠습니다.




  #.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어떻게 변경될까?


 


▲ source : KUG / 보배드림


일반적인 페이스리프트에서 가장 기대가 되는 부분이라면 외부 디자인의 변화입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페이스리프트 차량을 보면 외부 디자인을 포함한 실내 디자인까지도 변경되기 때문에 사실상 풀체인지급 이라는 말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신차를 구입하는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이지만, 기존 구매자분들이라면 한편으로 섭섭할 만큼 상품성이 대폭 강화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의 경우, 어떻게 변경될까요? 변경되는 부분을 크게 4가지입니다.


1. 외부 디자인 변경


2. 실내 디자인 변경


3. 플래폼 개선(변경)


4. K7 프리미어 수준의 편의사양





  #. 외부 디자인 변경! 삼각떼 디자인으로 새롭게 변신!


 


지금부터 변경될 부분을 한 가지씩 살펴보겠습니다.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서 외부 디자인은 어떻게 변경될까요? 





변경되는 부분을 체크해 봤습니다. 사람 얼굴에 해당되는 눈/코/입이 변경될 것 같습니다. 포착된 위장막 차량을 보시면 전면부 외부 디자인은 헤드램프+그릴+범퍼 형상이 변경됩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한 가지씩 살펴보겠습니다.






전면부의 경우 국내 소비자들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아반떼의 삼각떼 디자인을 헤드램프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 삼각떼 디자인을 적용되면서 다시 한번 디자인 이슈가 될 것 같은데요!






▲ 구기성 스튜디오 예상도


이해를 돕기 위해서 가장 유명한 신차 예상도를 제공하시는 구기성 스튜디오의 예상도를 먼저 보겠습니다. 구기성 기자님의 예상도는 국내 렌더러 중에서도 가장 높은 적중률을 자랑합니다.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의 경우 삼각떼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헤드램프가 그릴 상부 안쪽으로 파고들어가는 디자인이 적용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반떼를 처음 봤을 때 상당히 어색한 느낌이었다면 디자인이 눈에 익는 것이라면 그랜저 페이스리프트는 아반떼를 처음 봤던 것처럼 어색한 느낌이 덜한 것 같습니다.





 


▲ source : 네이버 카페 GRANDEUR MEMBERS 

 

그리고 중요한 사진이 최근 네이버 카페 그랜저 멤버를 통해서 공개가 되었습니다. 포착된 사진을 보면 전면부 디자인에는 일명 스포인 반전이 있는데, 바로 헤드램프 안쪽에 점선으로 보이는 주간주행등이 적용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점선의 디자인 어디서 본 것 같지 않나요? 





바로 경쟁 차량인 K7에서 테일램프와 테일램프를 연결하는 점선의 디자인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기아차는 후면부에 디자인의 힘을 준다면 현대차는 전면부에 디자인의 힘을 준다는 점이죠!



 


가령, 쏘나타의 크롬 히든 라이트 디자인이 전면부에서 측면부로 이어진다면...





기아차 K5는 크롬 디자인은 측면부에서 후면부로 이어집니다. 이런 디자인의 차이점은 예상보다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점선 디자인도 일맥상통하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헤드램프 디자인은 그릴과 연결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BMW 차량에서 최근에 많이 본 "앞트임" 성형이 새롭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source : 네이버 카페 GRANDEUR MEMBERS 


또 다른 특징은 새로운 형상의 주간주행등은 턴 시그널 역할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간에는 주간주행등 역할을 하다가 방향지시등을 작동하는 경우 사진의 오른쪽처럼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될 3세대 K5 위장막 차량에서도 주간주행등과 턴시그널 역할이 동시에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헤드램프 내부의 디자인을 자세히 보시면 위로 솟는 듯한 패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어디선가 본 것 같이 않나요?





제네시스 G70 헤드램프 내부를 보면 바깥이 넓고 앞쪽이 좁은 패턴이 볼 수 있는데,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의 경우 좁다가 넓어지는 패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현행 그랜저 보다 젊어진 듯한 느낌을 전달하려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현대차의 경우 위에 제네시스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쏘나타 보다 조금 더 고급진 젊은 차량을 대변하는 것 같습니다.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와 관련된 최신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그랜저 멤버" 카페를 이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영상 하단에 링크로 주소를 남겨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변화는 측면부 디자인입니다. 





위에 이미지가 현행 그랜저이고, 하단 이미지가 페이스리프트입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발견하셨나요?





측면부에는 총 3가지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휠 디자인으로 페이스리프트에서는 공식처럼 새로운 디자인의 휠이 출시가 되며, 방향성을 가진 휠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는 사이드 미러로 후측방 모니터 기능이 새롭게 제공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특이한 점으로 페이스리프트에서 일반적으로 변경되지 않는 C 필러 디자인이 변경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페이스리프트에서 C 필러 디자인이 변경되는 사례도 찾기 힘들기 때문에, 연못구름은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1부 영상에서 C 필러 디자인의 변경은 어쩌면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었을 것이다라는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1부 영상으로 올리고 4개월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다시 말씀드리면, 미국 시장 수출을 염두해서 스몰 오버랩 충격 테스트를 위한 목적으로 C 필러의 형상이 변경된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3세대 플랫폼 적용되었다고 말하기보다는 2.5세대 정도의 개선된 플랫폼을 적용했다고 표현하는 것이 보다 적합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그랜저는 아제라라는 수출명으로 미국 시장에서 판매가 되었다가 낮은 판매량으로 철수했는데, 최근 미국 시장에 그랜저(Grandeur)라는 상표권을 새롭게 등록했다고 합니다. 아마도 미국 시장 재진출을 염두에 둔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그리고 역대급 풀체인지급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실내공간을 나타내는 지표인 축거가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형 쏘나타의 축거는 2840mm로  현행 그랜저의 축거인 2845mm와 비교해 보면 겨우 5mm 정도의 차이만 보이기 때문에 쏘나타와 그랜저의 차별성이 희박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형 쏘나타는 실내 소재를 비롯한 디자인에서 감성을 높였기 때문에 차별성은 더욱 줄어들게 되었는데 현대자동차는 축거를 현행 세대보다 크게 키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덕분에 차체의 길이인 전장까지도 늘어나고 2열 레그룸 공간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후면부의 디자인도 변경되었습니다.





후면부의 경우 테일램프+범퍼 형상이 변경됩니다.





▲ 더언베일 / 유튜브 채널


후면부 디자인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테일램프 디자인이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현행 그랜저와 페이스리프트를 동시에 비교해 보면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을 발견하셨나요?





현행 그랜저의 테일램프와 비교해 보면 입체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새로운 테일램프는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신형 쏘나타와 비교해보면 어떻게 디자인이 변경될지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신형 쏘나타의 테일램프 디자인이 U자와 유사하다면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서는 위와 아래가 반전된 형태로, 디자인의 완성도는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쪽이 높다고 해야겠죠!






▲ 더언베일 / 유튜브 채널


신형 쏘나타를 상상하면서 비교해본다면 어떤 디자인으로 출시가 될지 감이 오는 것 같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을 완성하는 머플러팁의 디자인도 변경되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머플러팁은 가로의 길이가 더욱 넓어졌으며, 바깥쪽으로 확대되면서 역동성을 강조하는 느낌을 변경되었습니다.




  

▲ 삼디노리 3D NORA / 유튜브 채널


위장막을 통해서 파악할 수 있는 디자인 특징을 꼼꼼하게 분석해 봤는데, 여러분은 새로운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디자인에 대해서 기대가 되시나요? 






▲ 삼디노리 3D NORA / 유튜브 채널


자동차 커뮤니티를 보면 삼각떼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기대보다는 실망스럽다는 반응이 더 높은 것 같은데, 연못구름의 견해는 조금 다릅니다.





꼼꼼하게 비교해보니 그랜저는 신형 쏘나타처럼 좀 더 젊어지고 싶은 것 같고, 쏘나타가 30~40대 고객을 타켓으로 젊어졌다면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역시 30대 중반~50대의 젊은 층을 공략하는 것 같습니다. 요즘 시대에 50대는 청년이죠^^





신형 쏘나타가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을 알리는 모델이었다면,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는 현대차의 플래그십 세단으로 완성도가 휠씬 높은 차량으로 출시가 될 것 같습니다.

   


결론은 이번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는 "전면부+측면부+후면부+플랫폼개선+실내디자인 모두 변경"되기 때문에 사실상 풀체인지라고 보는 견해가 연못구름은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이제 출시 시기가 얼마남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 영상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소식을 전달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신차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의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 역대급 소형 SUV 실내공간 셀토스! 코나 VS 티볼리 VS 니로 덤벼! 얼마나 클까? KIA SUV Seltos! kona! tivoli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에 드디어! 자율 주행 탑재된다!





# 4세대 풀체인지! 신형 쏘렌토! 10가지 달라진점! KIA 4GEN SORENTO!


  




 # 올해 주인공!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10가지 차별성! genesis first suv gv80 

 



 # 역대급!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어떻게 달라지나? 3세대 플랫폼 적용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