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3부! 4세대 풀체인지 쏘렌토 디자인 분석과 특별한 기능! 4GEN SORENTO Exterior Design!

반응형



3부! 베일벗기 시작한 4세대 풀체인지 쏘렌토 포착! 4GEN SORENTO! Exterior Design!



사진, CARSCOOPS.COM 및 MOTOR1.COM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내년 상반기에 기아차의 볼륨 SUV인 신형 쏘렌토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 4세대 신형 쏘렌토의 소식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하단 구독 이미지 클릭!






현행 쏘렌토가 3세대 모델인데, 신형 쏘렌토는 4세대로 풀체인지되는 모델입니다. 




1세대 모델은 2002년도에 출시가 되어서 2009년에 단종되었습니다.  당시로 보면 멋진 디자인 때문에 렉서스 RX와 닮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세대 쏘렌토는 2009년도에 출시가 되어서 2014년도에 단종이 되었습니다. 


기아차의 디자인 혁명을 일으킨 피터 슈라이어가 디자인에 참여하였고, R 엔진이 탑재가 되면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에서도 싼타페보다도 많이 팔리는 모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3세대 현행 쏘렌토의 경우 2014년도부터 현재까지 출시되고 있으며, 서자인 기아차가 현대차인 싼페타를 넘어설 수 있다는 점을 당당하게 보여준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1부에서는 국내에서 포착된 4세대 쏘렌토의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처음 포착된 차량의 경우 위장막 덮개로 앞뒤 모두가 가려져 있다 보니 외부 디자인 특징을 알아보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 달 전인 2부에서는 알프스 부근에서 포착된 4세대 쏘렌토의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 관련 영상 






국내에서 포착된 차량과 달리 전면부 위장막 덮개가 제거되면서 전면부 디자인 특징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새롭게 포착된 부분을 중점으로 디자인 특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3부에서는 독일 뉘르브르크링에서 새롭게 목격된 위장막 차량을 통해서 4세대 쏘렌토의 디자인 특징에 한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사실 이번 3부 영상은 다양한 신차가 출시되면서 조금 뒤에 포스팅 및 영상 작업을 하려고 계획 했었는데, 구독자분들의 해외 매체를 통해서 쏘렌토 위장막 사진을 보시고 디자인 특징을 분석해 달라고 요청하셔서 예상보다 조금 빨리 작업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연못구름은 구독자 한 분 한 분의 요청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3부 4세대 쏘렌토 포스팅 및 영상을 앞당기게 되었습니다.   







2부 알프스에서 목격된 4세대 쏘렌토는 국내에서 포착된 차량과 달리 전면부 덮개는 비록 제거가 되었지만 후면부는 여전히 위장막 덮개로 가려져 있다 보니 디자인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독일 뉘르브르크링에서 포착된 차량의 경우, 위장막 덮개가 완전히 제거되었고, 위장막 테이프로 가려져 있지만 외부 디자인을 알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안 수준이 한층 이전보다 낮아졌다는 말이겠죠?






4세대 쏘렌토는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이기 때문에, 늦어도 내년 3월 정도에 출시가 된다면 지금이 7월이니 길어야 8개월 정도 뒤에 출시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말부터 연초에 대표적인 글로벌 오토쇼를 개최되기 때문에 글로벌 오토쇼에 선보이기 위해서는, 현재 시점이라면 디자인과 내부 부품이 거의 확정된 P1 단계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다음 영상부터는 어느 정도 확정된 내용으로 4세대 쏘렌토 소식을 전달해 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연못구름이 최근에 올려드렸던 제네시스 GV80 8부 영상을 보신 분들이라면 초기에 목격된 위장막 차량의 테일램프와 출시를 4개월 정도 남겨놓은 상태에서 목격된 위장막 차량의 테일램프 디자인이 완전히 다른 점을 알 수 있었는데,  4세대 쏘렌토도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 관련 영상 







  # 대한민국 대표 SUV! 쏘렌토!  


 

대한민국 SUV를 대표하는 투톱이 있다면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싼타페와 쏘렌토가 주인공입니다. 





기아차 쏘렌토는 현행이 3세대 모델로 최근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되었으며, 출시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건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017년도 중형 SUV 판매량 / 출처 : 다나와 


신형 싼타페가 출시하기 전인 2017년도의 경우 쏘렌토는 대한민국 SUV 시장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자랑했던 싼타페를 누르고 대한민국 중형 SUV 시장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






쏘렌토의 인기 비결은 상남자 같은 믿음직한 스타일과 동급 대비 넓은 실내공간으로 중형 SUV 중에서 쏘렌토 이상의 실내 공간을 제공하는 SUV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찾아보기 힘들고, 수입 대형 SUV와 비교될 만큼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또한 트렁크 적재 용량 면에서도 중형 SUV 중에서 최고의 용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레저활동이 많거나 캠핑 등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만한 SUV를 찾아보기 힘든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급 대비 넓은 실내공간은 차박을 즐기기에도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못구름은 유럽 ISO 3832(VDA) 방식으로 트렁크 용량을 측정해 보니 신형 싼타페가 625L의 트렁크 적재공간을 제공했으며, 쏘렌토의 경우 665L의 트렁크 적재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40L의 차이는 1L 박스를 40개 더 적재할 수 있는 차이라서 생각보다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없는 부분이라서 차량을 구입할 때 꼬꼼꼼하게 체크해 보시고 연못구름에게도 문의하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4세대로 풀체인지 되는 신형 쏘렌토는 어떤 경쟁력을 제공할까요?

 




  # 4세대 쏘렌토 후속! 디자인 특징은? 


 

▲ SOURCE : Carscoops.com


최근 독일 뉘르브르크링에서 4세대 쏘렌토 주행 테스트 장면이 새롭게 포착되었습니다.





현행 모델인 3세대와 동일한 각도에서 비교해 보면 차이점을 찾아보기 쉽겠죠? 차이점을 발견하셨나요? 


전면부에서 후면부로 비교해 보면서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세부적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전면부 헤드램프까지 이어지는 캐릭터 라인은 대담한 느낌이면서 보다 공격적인 느낌까지 받게 됩니다. 





공격적인 디자인이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튀어나온듯한 느낌의 보닛 디자인 때문인데요! 확실히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것 같지 않나요?






지금 말씀드리는 부분은 연못구름의 상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연못구름은 최근 셀토스에서 선보인 헤드램프와 헤드램프 사이를 연결하는 "시그니처 LED 라이팅 그릴" 디자인이 4세대 쏘렌토에서도 유사한 방식으로 적용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시그니처 LED 라이팅 그릴" 디자인이 적용된다면 아마도 동일한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기아차가 글로벌 최고 수준의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는 만큼 볼륨 모델인 4세대 쏘렌토는 기아차의 모든 역량을 쏟아부을 것으로 감히 예상해 봅니다!




두 번째 차이점은 사각지대를 줄이는 플래그 타입 사이드미러가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사이드미러의 위치가 1열 문에 위치하면서 A 필러에는 쪽창이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운전자 입장에서 시야를 조금 더 확보하게 되면서 개방감이 좋아지고 사각지대가 줄어들게 됩니다.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의 경우 고급 차량을 시작으로 적용되고 있는데 4세대 쏘렌토에 적용된다는 점은 분명히 좋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 차이점은 한층 높아진 캐릭터 라인입니다. 측면부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 라인은 자동차 성격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디자인으로 현행 쏘렌토의 경우 캐릭터 라인이 도어 손잡이를 지나가지만 4세대 쏘렌토의 경우 도어 위쪽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기울기도 뒤쪽으로 갈수록 좀 더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캐릭터 라인이 높아지면서 좀 더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변신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네 번째, 기아차가 최근에 들어서 디자인을 정말 잘하고 있고, 연못구름은 연일 칭찬하고 있는데, 4세대 쏘렌토에서도 유니크한 디자인 특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전면 휀더와 1열 도어 중간에는 가니시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가니시는 밋밋한 측면부 디자인에서 포인트 역할을 하는데, 기아차 SUV 최초로 4세대 쏘렌토에 적용되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특징은 르노삼성 QM6 차량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연못구름이 가니시 디자인을 살짝 삽입해 보았는데, 대략 이런 느낌일 것 같은데, 가볍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C 필러 쪽창에서도 가니시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는데, 기아차가 4세대 쏘렌토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억하실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기아차가 미국 시장에서 먼저 선보인 대형 SUV 텔루라이드의 경우, B 필러에 아래에서 위로 솟은듯한 디자인을 삽입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는 텔루라이드를 각인시키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세대 쏘렌토도 두 군데에 포인트로 가니시를 추가하면서 밋밋해 보이는 측면부에 디자인 효과를 제공하며 쏘렌토만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다섯 번째 차이점은 3열 윈도 디자인입니다. 현행 쏘렌토의 경우 3열 윈도가 완만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4세대 쏘렌토의 경우 살짝 위로 올라간 것을 알 수 있는데, 도어 손잡이 위로 올라간 캐릭터 라인과 함께 디자인이 조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덕분에 현행 쏘렌토가 듬직한 30대 동네 아저씨와 친근감 있는 측면부 디자인을 보여준다면, 4세대 쏘렌토의 경우 30대이지만 스타일리시한 멋진 아저씨를 보는 느낌으로 좀 더 스포티하고 한층 젊어진 듯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측면부 디자인을 비교해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많이 다르죠?  비율과 자세가 휠씬 좋아졌습니다. 





4세대 쏘렌토는 전장과 휠베이스가 커지면서 전고는 거의 비슷하거나 살짝 낮을 것 같은데, 자세는 쿠페형 SUV처럼 좋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1열과 2열 도어의 풍성한 느낌의 볼륨을 덜어내면서 샤프한 느낌까지 받게 되는 것 같네요!










후면부 윈도의 기울기도 현행보다 좀 더 눕혀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UV에서 3열 공간의 헤드룸을 확보하기 위해서 수직에 가깝게 디자인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기울기를 눕힐 수 있다는 점에서 현행 세대보다 3열 공간이 보다 확보가 되었다고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위장막 커버가 제거된 후면부 디자인도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전 영상에서 후면부는 위장막 커버 때문에 확인할 수 디자인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현행 쏘렌토와 동시에 비교해보면 달라진 디자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리어 윈도 상부에 제공되는 브레이크등은 더욱 크기가 확대되는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면 몰딩의 크기가 커졌으며, 브레이크등의 표시 영역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행 쏘렌토의 테일램프 디자인은 가로가 긴 형태입니다.






4세대 쏘렌토는 금형으로 상하의 폭이 넓어진 네모난 형태의 테일램프 디자인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리어 범퍼 하단의 스키드 플레이트의 형상은 기아차의 커스텀인 튜온에서 제공되는 스키드 플레이트처럼 강렬한 느낌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4세대 쏘렌토의 디자인은, 세부적인 디테일은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하겠지만 현행 보다 스포티해주고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변신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세대 쏘렌토의 디자인 특징은 기존 쏘렌토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계승하면서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면서 소폭 변화한 것 같지만 세부적으로 보면 풀체인지 수준의 디자인 변경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기아차가 디자인을 정말 잘하고 있는데, 최근 출시된 셀토스나 K7 페이스리프트를 본다면 기아차의 볼륨 모델이면서 효자 모델인 4세대 쏘렌토의 디자인이 크게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 대한민국 중형 SUV 최초로 적용될 기술은?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기능은 연못구름의 예상으로 말씀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뇌피셜"이라고 생각하시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세대 쏘렌토에는 초미세먼지 센서가 중형 SUV 최초로 탑재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대차그룹은 2년 전부터 스위스 소재 센서 전문 기업인 "센시리온"과 차량 내부의 초미세 먼지를 감지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드디어 상용화되어서 4세대 쏘렌토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 럭셔리 브랜드의 차량을 보더라도 좋은 수준의 공기 청정 기능을 제공하지만 초미세먼지 센서를 장착한 차량은 현재까지 없는데, 자동차의 경우 일반 가정용 사용하는 초미세먼지 센서와 달리 시시각각 변하는 도로 사정과 함께 온도까지 변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내의 경우 글로벌에서도 미세먼지 등의 유해 물질 등 가장 심각한 나라인데,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먼지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먼지와 유해가스 등을 정확하게 감지하고 내부 공기 정화 시스템을 가동하거나 유해 물질의 양을 초과하는 경우 창문을 자동으로 오픈하거나 닫는 등의 기능과 함께 연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SOURCE : HMG JOURNAL


정말 국내 환경에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하는데 현재 여러분 차량에 제공되는 공기 청정시스템은 큰 먼지나 오염된 가스 정도만 걸러주는 기존 필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기 정화 시스템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하며 안전 사양과 함께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일부는 최근 인도 시장에서 공개가 되었던 셀토스에서 현대차그룹은 살짝 공개했지만, 주의해서 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눈치채지 못하셨을 것 같습니다.


4세대 쏘렌토에 꼭 필요한 편의사양이고 꼭 적용되길 기대해 봅니다!






▲ 4세대 쏘렌토 예상도 / 유튜브 앗차님


이번 3부 영상에서는 4세대 쏘렌토의 디자인과 함께 새롭게 적용될 시그니처 LED 라이팅 그릴 디자인, 초미세 먼지 센서가 탑재될 것 같다는 연못구름의 생각을 함께 전달해 드렸습니다.


시그니처 LED 라이팅 그릴 디자인과 초미세 먼지 센서는 현재까지는 연못구름의 예상이기 때문에 가볍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반년 정도만 지나면 4세대 쏘렌토를 국내 도로에서 만나게 될 것 같습니다. 워낙 높은 상품성을 제공하는 쏘렌토는 기아차의 볼륨 모델이면서 효자 모델이기 때문에 얼마나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출시가 될지 기대가 큽니다!


이제 서서히 베일을 벗기 시작했는데, 싼타페나 팰리세이드 그리고 최근에 출시될 제네시스 GV80과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국내에서 가장 빠르게 전달해 드렸는데 4세대 쏘렌토 소식도 신속하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중한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제보해 주시면 연못구름이 영상으로 귀중한 정보를 많은 분들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소정의 선물도 제공해 드립니다! 제보는 메일 주소로 알려주세요 xhojin@naver.com)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최신 자료를 직접 취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하며 필요시 허가(xhojin@naver.com)를 통해서 배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by 연못구름 Co., Ltd. All Right Reserved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 역대급 소형 SUV 실내공간 셀토스! 코나 VS 티볼리 VS 니로 덤벼! 얼마나 클까? KIA SUV Seltos! kona! tivoli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에 드디어! 자율 주행 탑재된다!





# 4세대 풀체인지! 신형 쏘렌토! 10가지 달라진점! KIA 4GEN SORENTO!


  




 # 올해 주인공!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10가지 차별성! genesis first suv gv80 

 



 # 기아차의 새로운 엠블럼 교체 착수! 쿠페형 크로스 오버! 인매진바이기아! 

 



 # 3부! 미리보는 기아차 3세대 K5 풀체인지 예상도! 풀체인지! 높은 차별성은? 

 



 # 역대급!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어떻게 달라지나? 3세대 플랫폼 적용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