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최초로 공개된 실내공간 마스터피스! KIA MOHAVE FACELIFT! MASTERPIECE!

반응형



9부!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최초로 공개된 실내공간 마스터피스! KIA MOHAVE FACELIFT! MASTERPIECE!



 사진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 영상으로 보기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1부~ 8부까지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12년 만에 신차급으로 변신하는 모하비 2차 페이스리프트가, 앞으로 한달 정도 뒤인 8월 중순 이나 말정도에서 출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모하비 페이스리프트가 기대되는 되는 이유는, 최근 기아차에서 선보인 차량을 보면, 페이스리프트 차량도 거의 신차급으로 출시되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모하비는 12년이나 디자인 변경 없이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처음이자 마지막 변신이라고 할 수 있는 2차 페이스리프트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출시가 될지 기대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기아차가 선보인 소형 SUV 셀토스의 경우, 소형 SUV의 기준을 바꿨다고 평가받을 정도로 멋진 디자인과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하면서 높아진 기아차 경쟁력을 글로벌 시장에 알리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차량이 있는데 기아차가 최근 공개한 K7 페이스리프트도 거의 신차급 수준으로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외부 디자인뿐만 아니라 실내 디자인도 완전히 변경되었는데, 상위 차량인 K9이 부럽지 않을 정도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모하비 페이스리프는 어떻게 변경될까요? "서울 모터쇼"를 통해서 공개했던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의 콘셉트인 "마스터피스"와 상당히 유사한 디자인으로 출시가 될것이라는 사실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기 때문에 사실 궁금한건 실내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실차 / 제보 : 김봉성님 


지난 영상에서 연못구름은 유출된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실차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콘셉트인 마스터피스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스파이샷이기 때문에 실제 차량을 훨씬 멋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끈질긴 생명력! 

 


대형 SUV를 대표했던 모하비는 최근 출시된 G4 렉스턴이나 팰리세이드가 출시되기 전에 대한민국 대형 SUV 시장에서 주인공 역할을 했었습니다.


 



기아차는 쌍용 렉스턴과 함께 국내 유일의 프리임바디인 모하비의 경쟁력이 스스로 있다고 생각해서인지 12년 동안 변변한 상품성 개선없이 출시하다보니 "사골" 또는 "화석"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프레임바디외에도 국내 유일의 6기통 디젤이라는 차별성 때문에 명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팰리세이드가 출시되면서 상황을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SUV 판매량을 살펴보면 보면 모하비는 6개월 동안 1,230대를 판매하면서 한달에 겨우 200대 정도를 판매했습니다.작년 동기간에는 총 4,924대를 판매했는데 판매량이 4분의 1로 줄어들면서 존재의 이유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기아차는 모하비 페이스리프트를 거의 신차급 수준으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이 모하비의 마지막이 될지 또는 부활을 알리면서 다시 생명을 연장할지는, 판매량에 달려 있지만 3.0 리터 6기통 디젤 기반의 강력한 성능을 원하는 분들에게 모하비는 분명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차별성인 실내 공간!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의 실내공간은 서울 모터쇼를 통해서 동커볼케가 렌더링을 공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에,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의 운전자 공간이 포착되었습니다. 신차급 수준의 외부 디자인 변화와 함께 사골을 대표했던 모하비 실내공간도 신차급으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기대감이 크게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랜더링과 포착된 실내 사진은 비슷한 시점에 거의 동일한 각도에서 유출이 되었는데, 기아차가 일부러 흘러보낸 것처럼 우연이라고 보기에는 각도를 포함해서 신기할 뿐입니다.

   

연못구름은 5부와 6부 영상에서 모하비의 실내 공간을 알려드렸고, 7부 영상에서는 계기판의 기능을 집중 분석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완전히 공개되는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의 실내 사진은 소비자의 알 권리를 위해서  "모하비 마스터피스 1위 동호회인 네이버카페 러브해브"의 정식 허가를 받고 연못구름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게재합니다.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의 운전석 공간을 완전한 모습으로 처음 보실 것 같습니다! 말이 없을 정도로 럭셔리한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아차가 이번 모하비 페이스리프트를 작정하고 만든 것 같습니다. 감각적인 디자인을 비슷해 적용된 소재는 플래그십 SUV 답게, 팰리세이드나 텔루라이드를 뛰어넘는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티어링 디자인도 변경되었습니다. 현행 모하비는 자율 주행 기술이 제공되지 않으면서 구식 스타일의 스티어링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센터페시아 디자인도 완전히 변경이 되었는데, K7을 뛰어넘는 K9 수준과 비교가 될 정도로 고급스러운 느낌입니다. 우드와 메탈의 감성적인 조합은 고급스러움을 넘어서 럭셔리한 느낌까지 받게 됩니다.





센터패시아에서 기어박스와 센터 콘솔로 연결되는 디자인은 K7 페이스리프트처럼 고급스럽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연못구름은 K7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전하면서 센터패시아에서 기어콘솔로 연결되는 디자인이 아우디의 플래그십 차량처럼 럭셔리한 느낌이라고 알려드렸습니다.




 


모하비 페이스리프트는 여기에 메탈 재질을 적용하면서 한차원 높은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팰리세이드나 텔루라이드에도 적용되면 좋겠는데, 정말 멋진 디자인입니다.





전자식 변속기는 아쉽게도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팰리세이드에서 제공되는 지형 최적화 모드인 터레인 모드가 제공되는 원형 다이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모하비 마스터피스 1위 동호회 / luvhave 


좀 더 자세히 보면, 원형 다이얼 왼쪽에 3가지 드라이브 모드인 컴포트 / 에코 / 스포츠가 제공되며, 오른쪽에는 스노우 / 머드 / 샌드가 제공됩니다. 





6기통 디젤의 강력한 성능과 함께 조합된다면 오프로드 환경에서 탁원한 성능을 제공할 것 같네요! 단순히 디자인만 변경되더라도 감탄할 것 같았는데,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터레인 모드까지 제공되다니 한마디로 대단합니다^^





원형 다이얼 하단에는 오토홀드, 4WD LOW, 핸들열선, 주차 거리 경고 기능이 제공됩니다! 특히 오토홀드는 한번만 사용해 보면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데, 드디어 적용되네요^^

   

4WD LOW와 같은 버튼은 국내 차량중에서는 모하비나 렉스턴이 유일하며, 앞으로도 유일할 것 같습니다.







계기판은 드디어 디지털 계기판이 새롭게 적용됩니다. 사골인 모하비가 외부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 그리고 실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디지털 계기판까지 적용되면서 더이상 사골과 화석에 비유가 되었던 점은 앞으로 사라지게 될 것 같습니다.

최신 차량다운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계기판 디자인은 기아차의 플래그쉽 차량인 K9에서 제공된 디지털 계기판과 동일한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모하비가 플래그십 SUV라는 점을 한번 더 인식 시켜주는 것 같네요!





자세히 보면 계기판의 구성이 달라졌습니다. 어떤 부분이 달라졌을까요? 속도계와 엔진 회전계의 위치가 서로 바꿨습니다. 

 

기존 모하비의 경우 왼쪽에 엔진 회전계가 있었고 오른쪽에 속도계의 위치했는데,새로운 계기판은 속도계가 왼쪽에 그리고 오른쪽에는 엔진 회전계의 위치했습니다. 

 




 

▲ 모하비 마스터피스 1위 동호회 네이버카페 luvhave 


계기판을 자세히 보면 경사로 저속 주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1차 페이스리프트에서 사라졌던 기능인데, 해당 기능은 겨울철에 긴 언덕을 내려갈때 사용해 보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 모하비 마스터피스 1위 동호회 네이버카페 luvhave 


전자파킹 브레이크와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이 새롭게 적용되었는데, 두 가지 기능만으로도 많은 정보가 담겨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반자율 주행 기술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모하비 마스터피스 1위 동호회 네이버카페 luvhave 


속도계 위에 표시된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 표시등(LKA)&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은 자율 주행 기술이 적용되었음을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 SOURCE : 보배드림


스티어링 우측에는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인 LFA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버튼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완전히 환골탈태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센터패시아 중앙에는 AVN이 제공됩니다. 3분할 화면으로 보아서 10.25인치 또는 12.3인치가 예상됩니다. 플로팅 타입이 아닌 매립형이지만 계기판과 동일선상에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AVN 하단에는 공조기를 조작하는 버튼이 보이는데, 인상적인 부분을 토글방식의 큼직만한 조절 스위치입니다. 토글 스위치를 통해서 0.5도씩 조작이 되고, 길게 누르면 HIGH 또는 LOW까지 작동하는데, 다이얼 방식 보다도 조금 더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게 됩니다.






토글 방식은 2열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데, 센터 콘솔 후면부에 동일한 방식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LCD 방식이 아니더라도 오히려 더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칭찬해 주고 싶을만큼 디자인의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하는데, 기아차 대단하군요!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에 이런 감각적이고 멋진 디자인을 적용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과연 얼마나 있었을까요?







▲ SOURCE : 보배드림


센터패시아 하단에는 덮개가 제공되며, 내부에는 무선 충전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아 노브의 디자인은 스팅어를 닮았는데, 기아차는 최근 선보인 K7 페이스리프트에서도 비슷한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에 스마트키는 스팅어와 닮은 키가 제공됩니다! 정말 대단하네요!





▲ SOURCE : MOTOR1.COM


머리부터 발끝까지 디테일을 놓치지 않고, 스마트키까지 멋진 디자인이 적용될 것이라고 경험이 많은 전문 리뷰어들도 생각하기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연못구름도 이정도로 변신할 것이라로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기존 모하비를 소유하신 분들이라면 정말 부러울 것 같습니다!






도어트림 상부에서 우드패널을 삽입하였는데, 트워터 스피커와 미드우퍼, 하단에 우퍼가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열에는 3개의 스피커가 제공되는 것 같은데, 제네시스가 부럽지 않을 정도의 구성으로 럭셔리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아차의 플래그십 SUV 답게 모하비를 환골탈태 했는데, 구형과 페이스리프트를 동시에 비교해 본다면 신차라고 해도 믿을 것 같습니다.






마감소재는 실내 곳곳에 메탈느낌으로 적용하면서 플래그십 SUV만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게 됩니다. 








제공되는 버튼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버튼이 있는데, 현행 모하비 오너분들이 애프터마켓을 통해서 가장 많이 작업했던 전동식 트렁크 입니다.


모하비페이스리프트에는 드디어 전동식 트렁크가 제공될 것 같습니다.





조수석과 2열 시트에 적용된 퀼팅 시트의 범위도 대폭 확대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라운 계열의 실내 인테리어의 입니다. 색상은 직접 봐야겠지만, 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할 것 같습니다.

   

최근에 소형 SUV를 뛰어넘는 경쟁력을 보여준 셀토스와 신차급 변화가 적용된 K7 페이스리프트를 영상으로 알려드리면서 연신 와~ 와~ 하는 감탄사를 외치게 되었는데, 이번 모하비 페이스리프트는 셀토스가 K7 보다도 더 많은 감탄사를 외치게 된 것 같습니다.




외부 디자인 뿐만 아니라 실내 디자인까지 이정도로 변신했다면, 국내 페이스리프트에서 역대급이라는 말은 당연하고, 글로벌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기아차가 작정하고 만든 것 같습니다. 정의선 회장이 만든 차량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만큼 대단합니다! 






▲ SOURCE : 유튜버 앗차 
 

신차를 만드는 일도 힘들지만, 12년이나 지난 오래된 차량을 이정도 수준으로 변신한 점은, 환골탈태외에는 설명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SOURCE : 유튜버 앗차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변신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더불어 기아차 연구소에 박수를 보내고 싶은데, 요즘 기아차 정말 잘하고 있습니다. 이건 뭐라고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모하비 스페셜 에디션 "마스터피스"가 기대됩니다!





소비자의 알 권리를 위해서 소중한 자료를 제공해 주신 모하비 마스터피스 1위 동호회인 네이버카페 "러브해브"에 감사드립니다!


연못구름은 좋은 콘텐츠로 계속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 역대급 소형 SUV 실내공간 셀토스! 코나 VS 티볼리 VS 니로 덤벼! 얼마나 클까? KIA SUV Seltos! kona! tivoli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에 드디어! 자율 주행 탑재된다!




# 4세대 풀체인지! 신형 쏘렌토! 10가지 달라진점! KIA 4GEN SORENTO!

  




 # 올해 주인공!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10가지 차별성! genesis first suv gv80  


 # 기아차의 새로운 엠블럼 교체 착수! 쿠페형 크로스 오버! 인매진바이기아!  


 # 3부! 미리보는 기아차 3세대 K5 풀체인지 예상도! 풀체인지! 높은 차별성은?  


 # 역대급!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어떻게 달라지나? 3세대 플랫폼 적용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