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얼굴 고친 투싼 페이스리프트! 달라진 점은?

   



얼굴 고친 투싼 페이스리프트! 달라진 점은? 

  


사진, CARSCOOPS 발취 | 글, 연못구름



 


 


 



  1. 대한민국 대표 준중형 SUV! 투싼 페이스리프트!


2015년도에 출시된 투싼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서 상품성을 높인다는 계획으로, 금년 하반기에 투싼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지금 SUV는 자동차 시장에서 르네상스 시대로 표현할 수 있을 만큼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작년에는 코나와 같은 소형 SUV까지 출시되면서 SUV 시장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준중형 SUV를 대표하는 투싼은 2017년 한 해 동안 46,335대를 판매하면서 월간 3,800 이상의 판매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SUV 시장에서 그동안 중형 SUV 중심에서 소형 SUV 시장으로 확대되지만 준중형 SUV인 투싼의 판매량은 여전히 견고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품성을 높인 투싼 페이스리프트는 어떻게 변경될까요?

   





  2. 목격되기 시작한 투싼 페이스리프트!



최근 독일에서 투산 페이스리프트가 카메라에 포착되었습니다.





전면부는 한눈에 보더라도 날카로운 눈빛으로 교체가 된 것을 알 수 있으며 주간주행등 형태가 변경되면서 카리스마 넘치는 포스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 현재 투싼 헤드램프





전면부의 두 번째 변화는 라디에이터 그릴 형상입니다. 




전면부 세 번째 변화는 범퍼 형상이 변경되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 버전에서 측면부의 변화는 휠 추가에 해당됩니다. 새로운 형상의 휠이 2~3개 추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후면부의 경우 테일램프와 범퍼 하단부의 리플렉터 형상이 변경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현재 투싼 테일램프





범퍼의 형상도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비교 분석!



▲ 투싼 페이스리프트(상) / 현행 투싼(하)


전면부의 경우, 헤드램프 형상과 함께 주간주행등의 꺾인 ㄱ자 형태로 날카롭게 다듬어졌으며, 중앙부 라디에이터 그릴은 세로 타입에서 벌집 마름모 형상으로 변경되면서 더욱 역동적이고 공격적으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현대-기아차에서 페이스리프트시 라디에이터 그릴의 형상을 역동적으로 보일 수 있게 변경하는 추세인데, 페이스리프트를 앞두고 있는 카니발도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 관련 포스팅 : 2018년 상반기에 출시될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페이스리프트 버전에서 측면부의 경우 휠만 변경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투싼의 경우도 새로운 휠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측면부에서 바라본 헤드램프가 상당히 날카로운 디자인으로 변경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후면부의 경우 테일램프 내부 그래픽이 변화되었으며, 범퍼 하단부에 위치했던 리플렉터가 트렁크 상부까지 올라간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현대-기아 SUV 중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리플렉터가 위치하게 되었는데, 어떤 이유 때문에 위치를 변경하게 된 것인지는 출시된다면 현대자동차에게 물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환경문제와 함께 연비와 출력을 높이는 요소수 SCR 방식 채택!




위장막 차량으로 좌측 하단에는 요소수 탱크로 보이며, 새롭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SCR (선택적 촉매 환원) 후처리 장치인 요소수는 화학작용을 통해서 질소산화물(NOx)을 물과 질소로 바꾸는 용액으로 최근 출시되는 디젤 차량에 기본적으로 탑재되고 있습니다.

 



SCR 방식은 저감장치를 위한 별도의 공간과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원가 비용이 높아진다는 측면에서 자동차 제조사가 꺼리게 되는 방식이지만, 연료 및 출력 저하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구형 디젤 차량에서 사용하는 EGR 방식은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을 감소시켜주지만일부가 다시 엔진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엔진의 출력 저하와 연비가 감소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 이미지 출처: 르노삼성자동차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주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새롭게 추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가 지정한 속도로 주행하면서, 전방에 차량이 있을때 차량간 거리와 속도를 계산하여, 안전거리를 확보해 주기 때문에 안전장비이면서 운전자의 피로까지 덜어주는 좋은 편의장비입니다.





  6. 3세대 투싼의 마지막 버전! 페이스리프트!

▲ 투싼 페이스리프트 기어헤드 예상도



소형 SUV와 중형 SUV 사이에서 비교적 침묵하고 있는 준중형 SUV인 투싼은 예상보다 높은 판매량으로, 대한민국 소비자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소형 SUV 코나와 다음달인 2월에 출시될 중형 SUV 싼타페의 경우 헤드램프와 안개등 위치가 바뀐 점을 알 수 있는데, 4세대 투싼에서는 현대차 SUV 디자인 트렌드를 따라갈 것 같습니다.




▲ 4세대 싼타페 예상도(브랜톤)





# 관련 포스팅 : 완전히 공개된 투싼 페이스리프트(뉴욕 오토쇼)








따라서 기존 현대차 SUV의 마지막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는 투싼의 마지막 상품성 업그레이드 버전인 투싼 페이스리프트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 투싼과 같은 디자인을 볼 수 없을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 


투싼은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소식이 추가된다면 신속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투싼 2018.01.14 14: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투싼 7단 DCT미션 저속 울컥거리고 경사면 후진하면 미션 부서지는 소리나고 클러치 수명이 너무 짧음 100키로 운행해도 미션에 무리가는 느낌...

  • 아놔 2018.01.14 16: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 나 사람이나..성형좀 그만해라..ㅠㅠ

  • 아놔 2018.01.14 16: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나 사람이나 성형좀그만해라

  • 강한철이 2018.01.14 17: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5년12월에 그랜져를 3천4백에 구입했어요. 며칠후 운전석만 (디젤차10만키로 달린차처럼) 떨리더군요. 센터 예약후 갔더니 15년부터 생산한 그랜져는 연비개선,환경문제 때문에 알피엠을 조금 올려나서 떨린다면서 못고친다고 걍 타래요!
    2016년5월에 저희직원이 그랜져 구입했는데 안떨립니다! 그후 다시 센터에가서 직원차 얘기를 했더니 "그래요?"하면서 이것저것 바꿔보더니 결국
    작년말에 고쳐는 드리고 싶은데 더이상 못고치겠다고 손 놓으면서 센터나 한국소비자원에는 연락 지양해 달래요 결국 다시 자기들한테 연락온다구!
    어쩌죠?

  • 투싼 2018.01.19 16: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봤습니다. 자세하고 설득력있는 분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