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차세대 싼타페 TM 실내공간! 쏘렌토 보다 커질까?

   

 


차세대 싼타페 TM 실내공간! 경쟁차량인 쏘렌토 보다 커질까? 예상 사이즈!  

  


사진, 브랜드사 발취 | 글, 연못구름


 

내년 2월에 출시되는 4세대 싼타페가 출시를 앞두고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이르면 다음 달 말부터 사전예약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으로 베일에 가려져 있었던 싼타페의 티저 동영상을 비롯한 실제 차량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출시를 앞두고 완전하게 포착된 디자인!


▲ 브렌톤에서 공개한 예상도와 위장막 차량 비교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지금까지 공개된 예상도 중에서 가장 유사한 디자인은 브렌톤에서 공개한 디자인으로 출시되기 전에 브렌톤에서 공개했던 예상도는 적중률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최근 공개된 제네시스 G70의 예상도를 비교해 보면 브렌톤에서 공개한 예상도와 상당히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브렌톤에서 공개한 예상도와 위장막 차량 비교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동일한 각도에서 브렌톤 예상도와 위장막 차량을 비교해 보면 싱크로율이 상당히 높은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브렌톤에서 공개한 예상도와 위장막 차량 비교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다만 양산차 과정에서 세부적인 디테일과 범퍼 등의 일부 디자인 수정을 될 것 같습니다.


 



▲예상도 / OGDA


지금까지 총 6차례 포스팅을 통해서 4세대 싼타페를 예상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쟁 차량이라고 할 수 있는 쏘렌토에게 중형 SUV 시장 1위를 내주게 된 중요한 이유인 실내공간을 예상해 보겠습니다.



 # 차세대 싼타페 TM 관련 인기 포스팅!


1) 차세대 싼타페 TM 달라진 10가지!



2) 실내가 포착된 차세대 싼타페 TM!

 

 

3) 3열이 포착된 차세대 싼타페 TM!

 

 


 

 


  2. 실내 공간을 가늠하는 기준인 플랫폼과 휠베이스!


자동차에 조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실내공간은 플랫폼에 영향을 받으며 전장과 전폭, 그리고 휠베이스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또한 프레임 보디와 모노코크 보디 방식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3세대 싼타페



 


  3. 차세대 싼타페 TM! 차량의 크기를 통한 실내 공간 예상 방법!


싼타페에 적용될 플랫폼을 고려해 본다면 4세대 싼타페의 길이에 해당되는 전장은 쏘렌토 보다 조금 작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장의 길이는 쏘렌토가 4780mm인데, 싼타페는 4760~4770mm로 조금 작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세대 싼타페 TM의 전폭은 1885~1900mm로 쏘렌토 정도의 사이즈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휠베이스의 경우, 현재의 3세대 싼타페 DM이 2700mm로 쏘렌토 2780mm 보다 무려 80mm가 작은데, 4세대 싼타페 TM은 휠베이스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커진 차체의 사이즈를 고려할 때, 4세대 싼타페 TM의 경우 2760~2770mm 정도의 휠베이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휠베이스는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4. 차세대 싼타페 TM 차체 크기 예상!



 구분

차종 

전장

전폭

전고

 전폭

 차체 크기

3세대 싼타페

4700

 1880

 1690

 2700

4세대 싼타페

 4760~4770

 1885

 1690

 2760~2770

차량의 크기는 현재의 싼타페 DM보다는 훨씬 커지겠지만 쏘렌토보다는 조금 작은 사이즈로 유사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차세대 싼타페 TM 실내 크기 예상! 

차세대 싼타페 TM의 실내 크기를 예상해 보기 전에 현재 싼타페와 쏘렌토를 비교해 보면 얼마나 커지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레그룸(leg room)은 탑승자가 시트에 착석했을 때 다리가 놓이는 공간을 말합니다. 2열 레그룸이라고 한다면, 1열 의자 뒤부터 2열 의자가 시작하는 공간까지를 말합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레그룸

 싼타페

 1049

1001

754

 쏘렌토

1120

 1000

 805

현재의 싼타페와 경쟁 차량인 쏘렌토를 비교해 보면 2열은 비슷하지만 1열과 3열은 쏘렌토가 동급 중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헤드룸(head room)은  바닥면에서 천장까지의 높이를 말합니다. 스포츠카나 SUV 3열 공간의 공간의 경우 헤드룸이나 레그룸이 작아서 답답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헤드룸

 싼타페

 1006

993

861

 쏘렌토

1003

 998

 992

전고가 높은 SUV 헤드룸이 불편한 경우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반면 루프가 끝나는 3열의 경우. 예상외로 헤드룸이 낮은 경우가 있는데, 쏘렌토는 싼타페 보다 여유로운 헤드룸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숄더(shoulder room) 룸은 시트를 착석한 상태에서 어깨 부분과 창 사이의 치수를 말합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숄더룸

 싼타페

 1508

1480

-

 쏘렌토

1501

 1473

 1341

어깨의 공간을 나타내는 숄더룸의 경우 대형 SUV와 가장 비교되는 부분으로, 국내 중형 SUV의 경우 2열에 베이비시트 2개를 놓고 어른이 중간에 앉기에는 불편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싼타페나 쏘렌토 모두 유사 범위에서 비슷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6.실내크기 예상! 현재 싼타페 DM VS 차세대 싼타페 TM


4세대 싼타페 TM은 현행 싼타페인 3세대 싼타페 DM과 비교시 얼마나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할까요?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중요한 기준인 휠베이스는 차세대 싼타페 TM의 실내공간을 크기를 예상하는데 가장 중요한지표입니다.




차세대 싼타페인 4세대 싼타페 TM의 경우 휠베이스가 2770mm로 예상되며, 2780mm인 쏘렌토와 유사 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쏘렌토는 글로벌에서 판매되는 중형 SUV 중에서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하고 SUV이며, 독일 수입차와 비교해 본다면 대형 SUV 급에 가까운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국내 유저의 경우 넓은 실내공간을 선호하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니즈를 잘 파악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중에서 현대, 기아자동차가 실내공간을 뽑아내는 기술력은 글로벌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차세대 싼타페 TM! 실내공간 예상 사이즈!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레그룸

 싼타페 DM

 1049

1001

754

 싼타페 TM

1070~80

 1000

 790~800

현재의 3세대인 싼타페 DM 보다 휠베이스가 70mm 정도 넓어지면서 1열과 3열의 레그룸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열은 20~30mm 정도, 그리고 3열은 40mm 정도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3열의 경우 3세대 싼타페의 경우 초등학생 정도의 어린아이만 잠시 앉을 수 있었던 공간이었는데, 레그룸이 넓어지면서 좀 더 쾌적한 공간으로 개선될 것 같습니다. 

 ​

참고로 대형 SUV인 맥스크루즈의 3열 레그룸은 800mm이며, 모하비의 경우 835mm로 중형 SUV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쉐보레 트래버스


또한 내년에 국내에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진 쉐보레의 풀사이즈 SUV인 트래버스의 경우 3열 레그룸 공간이 856mm로 성인이 탑승하더라도 불편함이 없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헤드룸의 경우 차고가 높은 SUV 특성상 현재의 쏘렌토와 유사범위라고 예상되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낄 탑승자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싼타페 디자인 특성상 3열 승객의 경우 헤드룸 공간이 상대적으로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 싼타페 3열에 승객의 머리가 위치하는 부분은 루프가 끝나는 지점으로 싼타페의 경우 디자인 특성한 완만한 기울기를 가지고 있다보니 앉은 키가 큰 성인 승객의 경우 머리끝 부분이 요철 등을 지나갈때 닿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차세대 싼타페TM의 경우도 후면부 디자인이 유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쏘렌토 보다 3열에 성인 승객이 탑승한다면 레그룸 보다는 헤드룸쪽이 조금 답답하다고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8.넓은 실내공간을 만들기 위한 제조사의 노력!



최근 출시된 그랜저 IG의 대시보드를 살펴보면, 상하의 폭이 이전 세대 그랜저 보다 좁은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상하의 폭을 줄이면서 실내공간을 더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점으로는 글로브 박스의 공간도 함께 줄어들면서 수납할 수 있는 공간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싼타페 TM에서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덕분에 경쟁 차량인 쏘렌토 보다 짧은 전장과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쏘렌토와 유사한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단순히 대시보드의 상하폭만 줄여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면 공조기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력이 결합되어야 하기 때문에 현대, 기아차가 잘 하고 있는 부분으로 연구진의 노력에 칭찬해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9. 차세대 싼타페 TM의 공개가 이제 한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한 달 뒤인 1월부터는 차세대 싼타페 TM이 본격적으로 양산되기 시작하며, 사전 예약과 함께 실차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세대부터 4세대까지 탄생한 싼타페는 출시와 함께 중형 SUV 시장에서 쏘렌토와 함께 치열하게 경쟁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금까지 살펴본 경쟁력으로는 중형 SUV 시장에서 지각변동을 일으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7년도 초반부터 지금까지 총 7차례에 걸쳐서 4세대 싼타페 TM의 소식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곧 출시될 싼타페 TM의 소식도 신속하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차세대 싼타페 TM 관련 인기 포스팅!

 

4) 그랜저급 감성을 제공하는 싼타페 TM! 달라진 16가지!

 

 

5) 싼타페 TM! 새로운 신기술 7가지!



6) 운전석 공간이 포착된 차세대 싼타페 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