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운전석 공간이 포착된 차세대 싼타페 TM! 달라진 점! /santa fe 2019

반응형



운전석 공간이 포착된 차세대 싼타페 TM! 달라진 점! santa fe 2019

 

사진 | 글, 연못구름


 


 

 


  1. 국내 도로에서 자주 목격되기 시작된 차세대 싼타페 TM!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4세대 싼타페 TM의 출시가 가까워지면서 국내 도로에서도 위장막에 덮여 있는 싼타페 TM의 모습이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보배드림 


조금 지나면 2018년도를 맞이하는데 2018년도에 첫 번째 새로운 차량의 주인공으로 싼타페 TM을 곧 만나게 될 것 같습니다.




▲ 예상도 : OGDA 디자인

 

싼타페 TM의 출시 일정은 2월로 예상되기 때문에 한 달 뒤인 1월에는 제조사에서 공식 배포한 티저 영상과 렌더링 영상, 그리고 위장막이 벗겨진 차량을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총 5번에 걸쳐서 차세대 싼타페 TM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렸습니다.


 # 차세대 싼타페 TM 관련 인기 포스팅!


1) 차세대 싼타페 TM 달라진 10가지!



2) 실내가 포착된 차세대 싼타페 TM!

 

 

3) 3열이 포착된 차세대 싼타페 TM!

 

 

4) 그랜저급 감성을 제공하는 싼타페 TM! 달라진 16가지!

 

 

5) 싼타페 TM! 새로운 신기술 7가지!


 

 


 

  2.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는 운전석 공간!


사진 : 부품 업체를 통해서 공개된 싼타페 TM 대시보드

 

지금까지 총 5회에 걸쳐서 4세대 싼타페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했는데 차세대 싼타페 TM과 관련되어서 어느 정도의 궁금증이 해소되었을 것으로 예상 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미공개된 부분이 바로 운전자 공간입니다. 운전자 공간은 운행자에게 운행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제공하는 1) 계기판과 2) 내비게이션이 장착되는 센터패시아 상부, 그리고 3) 기어 박스 3가지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새롭게 추가된 정보를 포함해서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3. 새롭게 포착된 인포테인먼트! 내비게이션!


▲ 그랜저IG에 적용된 돌출형 인포테인먼트(내비게이션)


4세대 싼타페 TM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한 가지는 그랜저급으로 실내 감성 수준을 대폭 향상시킨 점입니다. 4세대 싼타페의 내비게이션을 보여주는 인포테인먼트(모니터)는 최근 현대자동차에서 공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돌출형 방식이 반영되었습니다. 

▲ 차세대 싼타페 대시보드


부품업체를 통해서 공개된 대시보드 이미지를 참고해 보시면 4세대 싼타페에는 돌출형 인포테인먼트(내비게이션)가 적용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 운행 중인 차량에서 포착된 인포테인먼트(내비게이션)


새롭게 포착된 위장막 차량에서 돌출형 내비게이션이 보입니다.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포착된 인포테인먼트(내비게이션)의 디자인은 최근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최신 차량 중에서 i30과 제네시스 G70 디자인이 믹스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i30 대시보드


인포테인먼트 좌우 하단에는 커다란 다이얼 버튼이 제공되며, i30과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G70


인포테인먼트는 메탈 테두리를 감싸는 디자인으로 고급 차량인 제네시스 G70이나 그랜저에서 볼 수 있는데, 고급스러움과 함께 세련된 느낌을 연출합니다. 

 


▲ 독일 명차 브랜드 벤츠/BMW/아우디


인포테인먼트 테두리를 메탈로 감싸는 마감 방식은 독일을 대표하는 명차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중형 SUV인 싼타페에 적용된 점은 4세대 싼타페의 감성품질을 크게 높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최근 출시된 그랜저IG의 경우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이 비대칭으로 되어 있다 보니, 개인차이가 있겠지만 연못구름의 경우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부조화스럽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 그랜저급 감성을 제공하는 4세대 싼타페에서 G70과 i30의 장점이 결합된듯한 인포테인먼트는 디자인 완성도 면에서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4. 새롭게 포착된 전자식 변속 시스템! 시프트 바이 와이어(SBW : Shift-by-Wire)


▲ 아이오닉 일렉트닉

 

국내 차량들도 기계식 변속 시스템에서 전자식 변속 시스템으로 빠르게 변경되고 있습니다. 소형차인 아이오닉이나 고급 차량인 G70도 전자식 변속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으며, 노출된 기어 형태에 있어서 버튼식과 레버식, 다이얼식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최근 자동차 매체를 통해서 4세대 싼타페 TM에 전자식 변속 시스템에 적용되며, 버튼식 형태라고 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하지만, 이번에 새롭게 포착된 위장막 차량에서는 레버 방식의 기계식 변속 시스템이 적용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유는 전자식 변속 시스템에 레버 타입의 기어를 적용하더라도 동그라미 부분을 가죽으로 처리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매체의 기자들은 기사를 받아서 작성하기 때문에 오보가 아니라면 전자식 변속 시스템에 버튼방식이 맞을텐데, 수출형과 내수형에 다르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면 오보일 가능성도 높아보입니다. 

 



▲ 사진 : 기아자동차 쏘렌토


참고로 부품을 공유하는 쏘렌토의 기어 콘솔을 같이 비교해 보시면 4세대 싼타페와 상당히 유사하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 확인하기 힘든 시점으로, 다음 달이면 완전히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추후에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5. 새롭게 목격된 스티어링 휠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새롭게 포착된 스티어링 휠의 디자인은 최근 출시된 코나 또는 제네시스 G70과 유사디자인입니다.

 

 

 

다만 디테일 관점에서 리모컨 테두리를 메탈로 마감하면서 코나 보다는 제네시스 G70에 가까운 디자인입니다. 4세대 싼타페가 그랜저 이상의 감성을 제공한다면 바로 스티어링 휠의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와 유사한 점은 현대자동차가 4세대 싼타페의 경쟁력을 위해서 많이 고민했다는 점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6. 새롭게 목격된 룸미러과 추가된 기능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룸미러 상부에 위치한 실내등과 선루프를 조작하는 헤드 콘솔의 디자인도 세련된 형태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룸미러에는 진행 방향의 방위를 표시하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구글


룸미러에 방위를 표시하는 기능인 구형 쏘렌토에서도 제공이 되었으며,북미형으로 수출되는 차량에서 제공되었던 기능입니다. 




  7. 새롭게 목격된 실내 마감재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실내의 분위기를 더욱 고급스럽게 연출하는 블랙 컬러의 스웨이드가 제공됩니다. 기둥에 해당되는 필러와 천장에 적용되는 블랙 색상 스웨이드는 고급 차량에서 제공되었고, 현대자동차 대형 SUV인 맥스크루즈에서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해서 최상위 트림에서 제공된 옵션입니다.

 

 


  8. 확실하게 실내 감성을 업그레이드한 차세대 싼타페 TM!
 

​코나를 닮은듯한 파격적인 디자인과 그랜저급의 감성이 적용된 실내 디자인과 높아진 감성품질! 어쩌면 지금까지 싼타페가 못했던 부분이였는데, 4세대 싼타페는 확실한 경쟁력을 갖추고 출시될 것 같습니다. 중형 SUV 임에도 불구하고 타사 대형 SUV보다도 높아진 감성품질은 4세대 싼타페에서 가장 칭찬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포착된 4세대 싼타페 헤드램프 사진중에서 가장 고화질이라고 할 수 있는 헤드램프 사진은 볼보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토르의 망치 디자인과 유사한 패턴이 헤드램프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싼타페의 새로운 디자인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을까요? 

 

 

 

▲ 예상도 : 브랜톤 디자인

 

다음 달이면 차세대 싼타페의 티저와 렌더링 이미지를 포함하여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전달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의 3세대 싼타페 DM 소식도 가장 먼저 알려드렸는데, 4세대 싼타페 TM의 소식도 빠르게 알려드려서 구매예정자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일부 이미지는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위해서 싼타페 TM NO.1 Club에 동의를 얻고 게재합니다. 임의로 사용하시면 문제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