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영업사원도 알지 못하는 모하비 VS 익스플로러! 경쟁력 분석!

   




 영업사원도 알지 못하는 국산 대표 VS 수입 대표 SUV! 모하비 VS 익스플로러 경쟁력 분석!

 

 

사진.브랜드사 | 글,연못구름

 

 

자동차 시장의 중심이 SUV라는 것은 부연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국내 SUV 시장은 싼타페와 같은 중형 SUV 시장이 중심이었다가 코나가 출시되면서 소형 SUV 시장까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대형 SUV 시장에서는 모하비 VS G4 렉스턴 VS 맥스크루즈가 경쟁하고 있지만 모하비는 사골을 넘어선 화석과 비교되는 상품성 때문에 아쉽고, G4 렉스턴과 맥스크루즈의 경우 대형에 어울리지 않는 약한 심장(엔진)으로 2% 부족함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국산 SUV를 대표하는 모하비 VS 수입 SUV를 대표하는 익스플로러!

 

다양한 종류의 SUV 비교 포스팅을 올려드리면서 모하비와 익스플로러를 비교해 달라는 요청이 많았지만, 지금에서야 비교해 드립니다. 사실 두 차량은 상남자 같은 듬직한 외모와 디자인 때문에 언제나 비교의 대상이며, 모하비 보다 1000만 원 정도 비용을 추가하면 익스플로러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모하비를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익스플로러를 마음에 두고 있는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측 자료를 통해서 비교가 필요한 이유는 국내 소비자는 영업사원의 말만 믿고 차량을 구입하기 때문에, 구입 후에 예상보다 실내공간이 좁다거나 예상보다 작은 트렁크 적재공간 때문에 SUV를 구입하고 뒤늦게 후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국내에서 가장 큰 대형 SUV인 모하비의 실내가 맥스크루즈 보다 당연히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실측해보면 맥스크루즈의 실내공간이 더 여유로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모하비와 VS 익스플로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프래그십 SUV인 기아자동차 모하비 VS 수입차 대표 포드 익스플로러를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비교 분석 포스팅!

 

 

 

 

 

 

 


 


 

프레임 보디로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하게 사랑받는 기아자동차 모하비!

 

 

정통 프레임 보디

 

3.0 디젤엔진

 

260마력 

 

 57.1 토크

 


모하비는 탄탄한 실력과 파워를 바탕으로 페이스리프트 이후에도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출시된지 너무 오래되었기 때문에 상품성을 언급할 필요성이 없을 것 같은데, 국산 대형 SUV 하면 모하비가 가장 먼저 생각날 정도로 대한민국 대형 SUV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글로벌에서 국내에서만 판매가 되는 인기 모델입니다.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완벽히 장악한다!

 

수입 자동차 중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포드 익스플로러는 폭스바겐 티구안과 함께 가장 인기가 높은 수입 SUV입니다.  


모노코크 바디


2.3 / 3.5 가솔린 심장


274 / 290 마력


35.3 / 41.5 토크



포드가 자랑하는 에코 부스트 엔진에 부족함이 없는 파워를 제공하기 때문에 모하비가 국내 대형 SUV를 상징한다면 익스플로러는 수입 대형 SUV를 대표하는 차량이 되었습니다.

   


 


1라운드:  누가 더 클까?

 

 

 


 

 외관(사이즈) 비교

 구분

 모하비

차이

익스플로러

 Length(전장)

 사이즈

4930mm

 110mm 차이

 5040mm

 차량비교

 -

익스플로러 + 10mm

 

Width(전폭)

 사이즈

 1915mm

80 mm 차이

  1995mm

차량비교

-

익스플로러 + 80mm

 

 Height(높이)

사이즈

 1810mm

35mm 차이

1775mm

차량비교

 -

모하비 + 35mm

 

 Wheelbase(축거)

 사이즈

 2895mm

35mm

2860mm

 차량비교

 

 모하비 + 35mm

 

외관 사이즈로 볼 때 모하비도 큰 차량이지만 익스플로러가 훨씬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장의 경우 익스플로러가 110mm가 더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높이와 축거의 경우 모하비가 넓은데,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수치인 축거(휠베이스)는 모하비가 더 긴데, 어떤 차이가 발생될까요?

익스플로러가 낮은 자세에 훨씬 큰 차체를 가지고 있다면 모하비는 익스플로러 보다 키가 좀 더 크고 작은 차체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아차 카니발

국내에서 가장 큰 사이즈에 속하는 미니밴인 카니발과 비교해 보더라도 익스플로러는 카니발 보다 -75mm 작은 사이즈로 상당히 큰 차체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라운드: 실내 사이즈 비교! 누가 더 넉넉한 실내를 제공하는가?

 

 

▲기아 모하비


▲포드 익스플로러

차량을 구입하는데 가장 중요한 비교항목 중에 한 가지가 실내 사이즈입니다! 넉넉한 실내공간을 선호하는 국내소비자의 취향상 넓은 실내는 자동차를 선택하는 근거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레그룸

 모하비

 1060

 950

 835

익스플로러 + 29

익스플로러 + 10

익스플로러 + 10

 익스플로러

 1089

 960

 845

국내 제조사인 현대&기아차는 글로벌에서 가장 실내 공간을 잘 뽑아내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체는 익스플로러 보다 짧지만 휠베이스가 더 긴 모하비가 익스플로러 보다 넓은 실내를 제공할수도 있을것으로 기대했지만, 실내공간을 직접 비교해 보니 모든 부분에서 익스플로러가 모하비 보다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익스플로러의 1열의 경우 1100mm에 가까운 레그룸을 제공하는 모든 브랜드 차량과 비교해 보더라도 상당히 넓은 1열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기아 모하비 1열, 2열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헤드룸

 모하비

 1015

 990

 965


익스플로러 + 36

 익스플로러 + 36  

모하비 +5

익스플로러

1051

1031

 960

모하비 보다 높이가 낮은 익스플로러의 경우, 실제 수치로 비교해 보면 머리 공간에 해당되는 헤드룸이 더욱 여유로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가 발생되는 이유는 모하비의 경우 프레임 보디로 제작되기 때문에 모노코크 보디로 제작되는 익스플로러 보다 실내공간 면에서 불리한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프레임에 차체를 올리는 프레임 보디는 강성면에서 유리하지만 실내공간에서는 불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3열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숄더룸

 모하비

 1530

 1500

 1415


익스플로러 + 32mm

익스플로러 + 49mm    모하비 + 125mm 

 익스플로러

 1562

1549

 1290

어깨의 공간을 나타내는 지표인 숄더룸이 1열과 2열은 익스플로러가 훨씬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며, 3열의 경우 모하비가 익스플로러 보다 +125mm 더 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가 발생되는 이유는 2열에서 3열로 이어지는 공간은 뒷 바퀴를 지나가게 되는데 수입 차량의 경우 해당 부위에 실내 몰딩을 넓게 적용하지만 국내 차량의 경우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서 실내공간 중심으로 설계를 하기 때문에 발생되는 차이입니다. 따라서 1열과 2열 중심의 운행을 한다면 익스플로러가 좀 더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지만, 만약 3열에 3명의 어린아이를 탑승한다면 모하비가 좀 더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라운드: 트렁크 적재공간 비교! 누가 더 넉넉하게 수납할 수 있을까? 

 

 

▲포드 익스플로러 적재공간


 구분

차종 

기본

3열 폴딩시

 트렁크 적재공간

 모하비

 351

 1220

 

 익스플로러 + 243 리터

 익스플로러 +40 리터

 익스플로러

  594

 1240

참고차량

(3열 폴딩시)

베라크루즈 (단종)1133 리터

그랜드카니발 1412 리터

싼타페 DM 1011 리터

3열을 사용하는 상태에서 두 차량의 트렁크 적재 용량은  차이가 제법 발생됩니다. 전폭과 길이가 긴 익스플로러의 트렁크 적재공간은 594리터(제조사 발표)로 국내에서 볼 수 있는 SUV 중에서 가장 큰 용량을 제공합니다.  


육안으로 확인해 보면 +243 리터(1.5 콜라 피티 164개를 넣을 수 있는 공간 차이)까지 차이가 발생되지 않을 것 같은데, 트렁크 적재공간을 측정하는 방식은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조사 발표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반면 평상시 운행 시에는 3열을 접어놓는 경우가 많은데, 3열을 접는 경우 모하비는 1220 리터의 적재공간을 갖게 되며, 익스플로러는 1240 리터로 +20 리터의 공간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캠핑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작은 난로를 더 수납할 수 있는 사이즈이기 때문에 이 정도 공간 차이는 크다면 크고 작다면 작은 공간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라운드: 파워트레인! 누가 더 파워풀한가? 

 


 구분

 모하비

 익스플로러

 엔진

 디젤 3.0 리터 V6


가솔린 3.5 V6

가솔린 2.3 


최대출력 / 최대토크

 260마력 / 57.1 토크

 

290마력 / 35.3 토크

274마력 / 41.5토크

 인승

 7인승

 7인승

 변속기

 8단 변속기

 6단 변속기

 구동방식

 4WD

 4WD

연비

 연비 9.8~10.3Km/L

7.6~7.9Km/L

 가격

 4110~4915 만원

 5540~5790 만원

두 차량은 디젤과 가솔린 차량이라서 상대적으로 비교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SUV는 승용차와 태생적으로 달리기 위한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차이가 있는데 파워풀한 출력은 디젤엔진에 높은 토크를 발휘하는 모하비가 좀 더 우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 국내 대표 모하비 VS 수입 대표 익스플로러!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VS




우람한 차체를 가진 두 차량은 우직한 곰과 같은 상남자 스타일의 디자인으로 국내에서 대표되는 대형 SUV입니다. 차량의 가격도 천만 원 정도의 차이로 대형 SUV를 구입하는 분들에게 비교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보유하는 동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이유중에 한 가지가 서비스센터인데, 전국 어디서나 차량 부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점에서 모하비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차량의 편의성을 포함한 전반적인 평가에서는 익스플로러가 우세하다고 할 수 있는데, 편의장비만 비교해 보더라도 모하비와 익스플로러는 비교 대상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하비의 경우 출시된 지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새 차량으로 구입한다고 하더라도 올드한 느낌을 받게 되며, 최신 편의장비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차량에 카라반이나 보트를 견인하는 경우라면 모하비보다는 익스플로러가 좋은 선택입니다. 국내 차량의 경우 견인 기술에 대한 경험이 짧다 보니 대형 카라반을 장기간 견인하는 경우 차대에 휨이 발생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아무래도 차대 강성면에서는 지프나 트럭기반인 포드의 플랫폼이 좀 더 견고하다는 점을 인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모하비와 익스플로러를 비교하는 글이 많았습니다. 엔진의 출력과 배기량, 실내공간, 편의기능, 트렁크, 파워트레인 등 한 가지씩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항목에서 비교 대상이 되었지만, 실측자료보다는 해당 차량을 소유한 분들이 자신이 보유한 차량을 선호하는 글들이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두 차량의 스펙을 통해서 비교해 보니, 훨씬 큰 차체를 가지고 있더라도 국내 차량인 모하비의 실내공간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3열의 경우 모하비가 익스플로러 보다 여유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7인승 위주로 운행하는 경우라면 성인 또는 어린아이 탑승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1열과 2열에 성인이 탑승하고 3열에 아이들이 탑승한다면 익스플로러가 보다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못구름도 그동안 심도 있게 비교해 보고 싶었던 차량이 모하비 VS 익스플로러였는데, 외관 사이즈와 실내공간 비교를 통해서 우열을 가리기보다는 두 차량의 차이점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 쉐보레 트래버스


최근 국내에서는 대형SUV를 넘어선 풀사이즈 SUV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 SUV의 경우 사이즈로 보면 미국 시장에서는 중형 SUV이기 때문이고, 상당히 큰 것으로 기대하고 구입한 대형 SUV가 실제 운행하다 보면 공간의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차년도에 출시된 트래버스가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 기아차 텔루라이드

또한 미국 시장에서 먼저 선보일 기아 모하비 후속으로 예상되는 텔루라이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떤 목적으로 차량을 구입할 것인지에 따라서 모하비나 익스플로러는 서로 다른 평가를 받게 될 것 같네요! 궁금했던 부분을 조금이나마 알게 된 포스팅이 된 것 같아서 상당히 많은 노다가(?)를 했지만 연못구름도 다른 포스팅 보다 즐겁게 작성한 것 같네요^^

 

어떤 차량을 구입하든 간에 판단은 오직 현명한 구매자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SUV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여서 소비자의 선택 폭은 넓어지고 있습니다. 


좋은 차량 구입하시는데 참고 자료가 되길 기대합니다!

 

 


※ 관련 포스팅

 

# 자동차 제조사에서 발표한 트렁크 적재공간(용량) 그대로 믿을 수 있을까?

 


 

 

 


 
  • 아일랜드 2017.10.30 14: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통프레임바디라고 하다가 모노코크 바디보다 차대 강성은 악하다니

  • 김재동 2017.10.30 15: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둘다 좋다.

    그래도 포드 구입하겠다

  • 지나가다 2017.10.30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알바들아. 2017.10.30 2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기 알바들 논리면 모하비는 익스플로러 아래급. 그런 논리를 펼치는 놈들이 트래버스는 또 동급이라고 게거품 물면서 발악하겠지.

  • 허리케인 2017.10.31 0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기자야 돈 받고 기사 쓰는지 모르겠지만,
    들이대면 다 비슷해지냐??

    형이 모하비타다가 익스로 갈아탄지 1년 됐거든? ㅡ 비교하지 마라 , 쪽 팔리게 왜 들이대냐??

  • 큰오가 2017.10.31 01: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익스가 모하비보다 1000만원이나 비싸다뇨... 익스는 리미티드 풀옵션입니다... 모하비도 풀옵션으로 구매하면 차량가액만 5000만원이 넘습니다... 익스 평균적인 할인받으면 모하비보다 2~300 비싸요... 그러니 사람들이 익스를 많이 사는 겁니다... 모하비 풀옵션이 4500선이었으면 익스가 이렇게 많이 안팔렸을거에요...

  • 듬직 2017.10.31 14: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모토 2017.10.31 2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 모하비 구매이유가 궁금합니다 실내 편의성 최신장비 뭐하나 내세울게없어 ㅠㅠㅠ 아 험로주파성도 떨어지는구닥다리 프레임바디에 3000cc엔진 달린차라서 힘이좋다고 ...... 뭐 국산최대 배기량디젤엔진이라서 잘 달린다고 그럼 스포츠카나 세단 구입아 현명하지않을까 프레임바디에 덜떨어진 차를 왜사지 이해불가 참...

  • 모토 2017.11.01 04: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하비않좋은말은 관리자승인인가보네요?

  • 양지 2019.01.28 14: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