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국내에서 출시되면 파장이 예상되는 스코다 카록(KAROQ)! 8가지 경쟁력!

반응형


국내에서 출시되면 파장이 예상되는 스코다 카록(KAROQ)의 8가지 경쟁력!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의 중심은 SUV가 되었고 SUV 시장은 춘추전국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SUV 춘추전국 시대를 만드는 SUV 연일 등장!

 


그동안 국내 SUV 시장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독식하고 있었지만, SUV 인기와 함께 지난해 르노삼성 QM6가 출시되면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올해 4월에는 쌍용 자동차에서 출시한 G4 렉스턴이 출시되면서 대형 SUV 시장에서 모하비와 함께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형 SUV 시장은 티볼리가 독식하고 있었는데 현대차 코나와 기아차 스토닉이 출시되면서 티볼리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SUV 춘추전국 시대를 더욱 불 지피는 SUV 출격 대기!

 

▲ 내년에 출시될 쉐보레 에퀴녹스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 존재감을 찾아보기 힘든 한국 GM도 캡티바의 후속으로 에퀴녹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싼타페 보다 조금 작은 차체를 가진 에퀴녹스는 출시가 된다면 중형 SUV 시장에서 싼타페와 함께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4세대 싼타페 TM / 사진 오토 타임스


풀 체인지가 되는 4세대 싼타페 TM도 이르면 올해 11월이나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2년도에 3세대 싼타페를 선보이고 6년 만에 풀 체인지가 될 예정인데, 대한민국 중형 SUV 시장에서 왕자의 귀환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대한민국 소형 SUV 시장을 넘보는 스코다 카록!

글로벌에서 판매되고 있는 소형 SUV 중에서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갖춘 소형 SUV가 무엇이냐?"라고 물어본다면 스코다 카록(KAROQ)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유는 아우디나 폭스바겐에서 성능이 검증된 풀랫폼과 부품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미 성능이 검증된 소형 SUV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스코다 코디악(KODIAQ)

스코다 카록은 동사의 중형 SUV인 코디악과 ​완전히 흡사한 디자인으로 베이비 코디악이라고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2개의 차량을 동시에 보지 않는다면 쉽게 구분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2.  독일차 성능에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운 스코다(SKODA)는 어떤 자동차 브랜드?


 

스코다 브랜드를 처음 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스코다는 체코의 국민차 브랜드로 독일에 폭스바겐과 비교되는 자동차 회사이니다. 최근 독일 폭스바겐 AG의 계열사로 흡수되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제조사인 폭스바겐 AG 그룹은 아우디, 벤틀리, 부가티, 포르쉐, 람보르기니 등 이름만 들어도 명차라고 할 수 있는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스코다가 추가되면서 판매량에서도 글로벌 1위를 차지하고 있을만큼 영향력이 높은 회사입니다. 

 


 


 3.  2017년도 상반기에만 58만대를 판매한 스코다!


 

폭스바겐 AG 그룹에 편입된 이후 성능과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으로 글로벌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덕분에 올해 상반기에 58만대를 판매하였으며 브랜드 설립 이후 최고의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높은 실적에 주요한 차량은 새롭게 출시된 카록의 형인 코디악(KODIAQ)인데 소형 SUV인 카록이 추가되면 스코다의 판매량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4.  스코다 카록(KAROQ)이 기대되는 이유는?



국내 출시를 점치고 있는 스코다 카록이 기대가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중형 SUV인 코디악을 닮은 멋진 스타일


2) 폭스바겐 AG 그룹의 독보적인 기술력 


3) 글로벌 최고의 2세대 MQB 플랫폼 


4) 동급 대비 가벼운 공차중량


5) 동급 대비 넓은 실내


6) 합리적인 가격





 5.  독일 국민이 선정한 가장 멋진 콤팩트 SUV! 카록!

 


스코다 카록은 오토모토스포츠가 선정한 콤팩트 SUV 부문 "2017년 아름다운 자동차"에 선정되었습니다. 콤팩트 SUV에는 벤츠 GLA, 지프 컴패스, 닛산 캐시카이, 혼다 CR-V, 마쯔다 CX-5 등 쟁쟁한 경쟁자가 있는 세그먼트입니다.







 6.  카록의 핵심 경쟁력과 차별성! 글로벌 최고의 세련된 운행 질감을 제공하는 파워트레인!


폭스바겐과 아우디 등에서 적용되어서 글로벌 디젤 엔진 중에서 가장 세련된 엔진이라고 평가받는  2.0리터 TDI 엔진과 7단 DSG 변속기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카록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지나 투싼에 탑재된 R 엔진도 좋은 엔진이라고 평가받지만 TSI(TDI) 엔진과 동일선상에서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록의 엔진 라인업은 가솔린 2종과 디젤 3종으로 가솔린 115마력 1.0 TSI과 150 마력 1.5 TSI 2.0 이며, 디젤은 115마력 1.6 TDI, 150마력 2.0 TDI, 최상급 모델의 경우 190마력을 제공합니다.


190마력 디젤엔진의 경우 상시사륜 구동 시스템과 7단 듀얼 클러치가 조합되며 가장 이상적인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카록의 핵심 경쟁력과 차별성! 글로벌 최고의 2세대 MQB 플랫폼!



사람도 튼튼한 골격이 중요하듯이, 자동차에서도 플랫폼이 중요한데, 플랫폼은 자동차에서 골격에 해당됩니다. 글로벌에서 가장 우수한 플랫폼으로 알려진 폭스바겐의 MQB 플랫폼은 폭스바겐 AG 그룹의 계열사인 아우디, 벤틀리, 부가티, 람보르기니, 포르쉐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글로벌에서 가장 우수한 플랫폼이라고 평가되는 이유는 아우디, 폭스바겐 등의 명차에 적용되면서 이미 검증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플랫폼이 중요한 이유는 주행성능과 안전성을 높이고, 최근에 경량화로 이어진 연비 향상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G70을 출시하면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독립한 제네시스가 기존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와 비교해 볼때 가장 취약한 기술부분이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은 차체의 경량화로 이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플랫폼에 대한 기술력은 국내 자동차 회사가 빠르게 갖춰야 할 기술력입니다.

 





 7.  카록의 핵심 경쟁력과 차별성! 동급 수입차량 대비 여유로운 실내공간!


카록의 전장은 4382mm, 전폭은 1841mm, 전고 1605, 휠베이스 2638mm 입니다.




 


경쟁 차량인 스포티지나 투싼과 비교해 보면 유사하거나 조금 작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인기가 높았던 폭스바겐 티구안의 경우 스포티지나 투싼과 동급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실내공간에서는 기아차 니로보다도 좁은 실내공간을 제공하여서 불만이 높았던 부분입니다. 하지만 카록의 경우 스포티지나 투싼과 비슷한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입차의 경우 국내차량과 달리 동급 대비 좁은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입시 꼭 시승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8.  카록의 핵심 경쟁력과 차별성!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운전공간! 


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공간은 핸들과 센터패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인스트루먼트 공간입니다.


운전자 입장에서는 외부 디자인 보다 더욱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공간으로 운행시 필요한 기능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UI(유저인터페이스)가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군더더기 없는 직관적인 UI를 제공합니다. 직관적인 UI는 운전 중에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계기판은 디지털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고급 차량에서나 제공되었던 옵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차량의 가격이 상승되는 점은 소비자가 감안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우디나 폭스바겐에 먼저 적용되었던 버츄얼 콕핏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주행 데이터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실시간을 제공합니다.

 


 7.  카록의 핵심 경쟁력과 차별성! 소형 SUV를 뛰어넘는 고급스러운 실내공간!


실내에 사용된 소재나 마감도 소형 SUV를 고려할 때 파격 수준이라고 표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동급 SUV를 뛰어넘어서 중형 SUV와 비교해 보더라도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변속기 노브 디자인도 뛰어나며, 손에 꽉 차는 듯한 형상으로 소형 차량에서 보기 힘들었던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카록의 핵심 경쟁력과 차별성! 넉넉한 사이즈의 트렁크 적재 용량!

트렁크 적재공간은 소형 SUV에서도 중요한 기준입니다. 특히 젊은 신혼부부나 패밀리가 선택하는 소형 SUV는 아웃도어 활동이 많은 캠핑이나 스포츠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트렁크 적재공간을 꼼꼼하게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카록의 트렁크 적재용량은 521리터이며, 2열 좌석을 탈착하면 1810 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구분

차종 

용량(L)

 트렁크

(적재공간)

 투싼

 513

 스포티지

 503

 비고

 경쟁 차량 보다 8~18L 더 넓은 적재공간을 제공하는데 18L 차이는 1리터 콜라와 같은 페티병 18개나 더 적재할 수 있는 공간으로 차이가 제법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행이나 캠핑을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공간 차이는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코다 카록이 국내에 출시된다면 소형 SUV 시장은 파장이 예상됩니다!



스코다 카록(KAROQ)은 6가지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1) 멋진 스타일


2) 2세대 MQB 플랫폼

3) 세련된 운전 질감을 제공하는 엔진  

​4TDI(TSI) 엔진과 7단 DSG 변속기


5) 동급대비 쾌적한 실내공간


6) 동급보다 넓은 트렁크 적재공간


제공하기 때문에 가격적인 경쟁력만 갖추고 국내에 출시된다면 소형 SUV 시장은 파장을 일으킬 만큼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록과 같이 경쟁력 높은 소형 SUV가 국내에 출시된다면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현대차나 기아차의 경우 어려움을 겪게 될 것 같습니다. 그나마 다행인점은 국내 자동차 회사는 넓은 AS망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국내에서 확실한 차별성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현대차 투싼





▲ 기아차 스포티지

보더리스(Borderless) 시대를 맞이하여서 국가간&글로벌 경계가 없어지고 있으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경쟁력 높은 다양한 차량을 선택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더불어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도 더욱 경쟁력 높은 차량을 출시하길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