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생애 첫 SUV! 니로 VS 스포티지 구매 포인트는?

반응형

 

생애 첫 SUV! 니로 VS 스포티지 구매 포인트는?    

 

 

 

사진, 브랜드사 | 글, 연못구름

 

 

 

자동차를 처음 구입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구입할 차량을 마음에 정해놓고, 자동차를 보기 위해서 가까운 자동차 대리점에 방문하게 되면 영업사원의 설명을 듣고 처음 구입하려고 했던 차량보다 상위 차량을 구입하게 되는 경우는 주변에서 자주 보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되는 이유는 구입할 차량의 목적과 용도를 정확하게 고민하지 않았기 때문에, 차량 선택시 기준이 되는 디자인, 파워트레인, 실내공간, 트렁크 용량 등을 꼼꼼히 체크해 보지 않았서 대리점 영업사원 말에 솔깃해 질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또한 국내 자동차 제조사의 경우 홈페이지에 차량의 세부적인 스펙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실내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레그룸, 힙룸, 숄더룸 등의 자료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정확한 차량의 스펙을 정확하게 공개하지 않는 자동차 제조사가 1차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지만, 스펙을 보지 않는 소비자도 인식이 개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차량을 거주 목적인 집을 제외하고 가장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이죠^^

 

 

 

# 관련 포스팅

 

 

 

 

 


 

소형 SUV 니로와 준중형 SUV 스포티지는 얼마나 많은 차이가 있을까? 

 

​처음 차량을 구입하거나 1인~2인 젊은 신혼 부부에게 인기가 높은 니로는 넓은 1열 공간과 합리적은 가격으로 꾸준하게 인기를 얻는 소형 SUV입니다.


SUV 외형을 가지고 있지만 가솔린 기반의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높은 연비와 정숙성, 진동면에서 유리하며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운 소형 SUV입니다.




준중형 SUV를 대표하는 스포티지는 젊은 층에서 선호하는 SUV로 1열 뿐만 아니라 2열도 여유로운 레그룸 공간을 제공하여서 젊은 패밀리 중심으로 선호하는 차량입니다.

또한 작은 체구 대비 엔진선택 폭이 넓기 때문에 퍼포먼스 관점에서 차체가 큰 중형 SUV 보다 좋다고 할 수 있으며 나만의 개성을 살리기 위해서 선택하는 SUV 입니다.


 


 

 

1. 외관 크기 비교! 니로 VS 스포티지!

 




 외관(사이즈) 비교

 구분

 니로

스포티지 

 Length(전장)

 사이즈

4355mm

 4480mm 

 차량비교

 -

니로 보다 +125mm 

Width(전폭)

 사이즈

 1805mm

 1855mm 

차량비교

-

니로보다 +53mm 

 Height(높이)

사이즈

 1534mm

1645mm 

차량비교

 -

니로보다 + 111mm 

 Wheelbase(축거)

 사이즈

 2700mm

2670mm 

 차량비교

 

 니로보다 -30mm

외관으로 보면 니로와 스포티지간에 큰 차이점을 느끼기 힘들지만 동시에 비교해 보면 외관(사이즈)에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차량 전체 길에에 해당되는 전장의 경우 스포티지가 니로 보다 무려 +125mm 더 크며 전폭도 +50mm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이외의 결과라고 할 수 있는 휠베이스(축거)의 경우 니로가 +30mm 더 넓은데,축거의 경우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수치이기 때문에 소형 SUV인 니로의 실내가 넓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표입니다.

   

 

  


 


 

2. 누가 더 넓은 실내공간을 갖췄나? 니로 VS 스포티지!

 


 

 

 

실내공간을 가늠할때에는 다리 공간인 레그룸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며, 머리공간인 헤드룸과 어깨공간인 숄더룸 순으로 체크해 보시면 좋습니다.

 

 실내공간비교 (레그룸 / 헤드룸 / 숄더룸)

 구분

 니로

스포티지(니로와 비교) 

 

 전면부(1열) 헤드룸

 1011mm

998mm(-13mm) 

 후면부(2열) 헤드룸

 1011mm

993mm(-18mm) 

 1열 레그룸(다리공간)

 1059mm

1054mm(-5mm) 

 2열 레그룸(다리공간)

 950mm

970mm(+20mm) 

 1열 숄더룸(어깨공간)

1425mm

1450mm+25mm) 

 2열 숄더룸(어깨공간)

1412mm 

1410mm (-2mm) 

국내 유저들은 자동차를 구입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준인 실내공간을 비교할때 1cm(10mm) 차이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반면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이런 상세 자료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감(?)과 영업사원의 말에 의존에서 차량을 선택하게 됩니다. 감으로 판단하는 대표적인 오류가 대형 SUV 모하비의 실내공간이 맥스크루즈 보다 넓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수치로 꼼꼼히 비교해보면 맥스크루즈가 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차량을 비교해 보면 예상외의 결과를 알 수 있는데 1열의 경우 소형 니로가 준중형 스포티지 보다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반면 2열의 경우 준중형 스포티지가 보다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1열만 주로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실내공간 때문에 스포티지를 구입할 필요성은 없어보입니다. 

 

   

 

 

 

3. 여행이나 캠핑을 자주 한다면! 중요한 트렁크 용량! 니로 VS 스포티지!

 

 

▲ 니로 트렁크 공간

 

 

 

 니로

스포티지 

 트렁크용량(리터)

 427

503

 비교

 -

니로보다

+76


트렁크 용량을 SUV 세그먼트마다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으로 넓은 트렁크 용량을 원하는 패밀리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최근 여행이나 캠핑을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모하비나 맥스크루즈와 같은 대형 SUV가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넓은 트렁크 적재 용량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소형SUV에서 가장 큰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는 니로의 트렁크 적재공간은 427리터로 중형세단 정도의 큰 공간을 가지고 있지만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 보다 -76리터 작은용량을 제공합니다. 이정도 차이점이라면 1리터 피티병 76개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가격과 연비 경쟁력은? 니로 VS 스포티지!

 

 

 

 

 니로

스포티지 

 가격(만원)

 2355~2785

 2100~3115

 연비(km)

 19.5

 12.4~15(2.0)

 15(1.7)

 출력(hp)

 105

 186(2.0)

 141(1.7)

 엔진

 1.6 가솔린+전기

 2.0 디젤

 1.7 디젤

 

 

국내 SUV 중에서 비교대상이 없을만큼 니로의 연비를 독보적입니다! 리터당 19.5km의 연비는 최근 출시된 현대 코나와 기아 스토닉 보다도 앞서는 수치로 경쟁성을 고려할때 니로만큼 좋은 SUV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특히 근거리나 마트 용도의 서브차로 고민중이라면 높은 연비를 자랑하는 니로의 경쟁력은 최고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5. 생애 첫 SUV! 구매 포인트!

 

 

두대의 차량을 동시에 비교해 보니 실내공간 뿐만 아니라 트렁크 적재공간 등에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만약 2인 패밀리 또는 신혼&싱글족이 선택한다면 1열의 사용빈도수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스포티지 보다도 넓은 1열 공간을 제공하는 니로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디젤 차량의 진동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다는 점도 충분한 장점이며, 리터당 19.5km 라는 압도적인 연비는 니로를 선택하는데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의 경우 니로와 비슷한 1열을 제공하면서도 2열의 경우 니로보다 확실히 넓은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2인 이상의 패밀리가 구입한다면 니로 보다 2열이 넓은 스포티지가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엔진라인업을 제공하는 스포티지는 2.0 디젤엔진에 186마력 41토크를 자랑하기 때문에 거침없는 주행성능을 자랑합니다. 특히 중형 SUV인 쏘렌토에도 같은 엔진이 장착되지만 차체가 작기 때문에 훨씬 경쾌한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이번 비교를 통해서 소형 SUV인 니로와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간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해 봤습니다. 이번 비교대상에 스토닉은 제외시켰는데, 연비(스토닉 16.7km)관점이나 가격(스토닉 1895~2265만원)면에서 니로가 앞선다고 생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