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우리 가족을 위한 최고의 미니밴은? 카니발 VS 투리스모 VS 에스파스 VS 시에나 VS 오딧세이

   

 

우리 가족을 위한 최고의 미니밴은? 카니발 VS 투리스모 VS 에스파스 VS 시에나 VS 오딧세이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미니밴은 넉넉한 실내공간과 다양한 편의장치, 활용성 높은 시트 구성을 제공하여서 SUV와 함께 패밀리에게 최고의 차량으로 선택받고 있습니다. 국내 미니밴을 대표하는 미니밴으로 카니발과 투리스모가 있지만 사실상 카니발이 시장을 독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을 살펴보면 시에나, 오딧세이, 감성과 실용을 앞세운 에스파스 등 다양한 종류의 미니밴에 있는데 각 미니밴 별로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처럼 긴 황금연휴에는 꽉 막히는 도로에 있다면 미니밴을 떠오르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미니밴 제원비교!

구분

카니발

투리스모

에스파스

시에나

오딧세이

엔진

2.2 디젤

2.2 디젤

1.6 디젤

3.5 가솔린

3.5가솔린

마력

202

178

160

301

280

연비

11.5

11.3(4WD)

21.3

8.5

9.1

구동방식

2WD

4WD

2WD

2WD /4WD

2WD

전장

5115

5130

4857

5085

5180

전폭

1985

1915

1888

1985

2010

전고

1740

1815

1675

1790

1735

휠베이스

3060

3000

2884

3030

3000

승차인원

9~11인승

9~11인승

5~7인승

7인승

8인승

가격(만원)

2775~5757

2520~3627

미정

5300~5580

5080

* 도요타 시에나와 혼다 오딧세이의 경우 미국시장에서 오랜동안 경쟁하고 있는 미니밴으로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기아 카니발의 경우도 미국시장에서는 3.3 V6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어서 판매가 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패밀리 미니밴! 카니발!

대한민국 미니밴을 대표하는 카니발은 글로벌에서는 "세도나"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전 세대까지만 하더라도 승합차 느낌이 강했기 때문에 자영업가 많이 구매했다면, 아빠의 친근한 이미지를 앞세워서 최고의 패밀리 미니밴으로 확고한 자리를 잡았습니다. 2.2 디젤엔진에 202마력으로 넘치지 않지만 부족하지 않는 적당한 구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승용차와 유사한 운전석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1열에 탑승한다면 미니밴인지 구분하기 힘든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인승 리무진 트림의 경우 쾌적한 VIP 라운드 시트를 제공하며 윙아웃 헤드레이트와 시트 하부에 레그 서포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우승버스를 탄 것 처럼 최상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카니발 하이리무진 트림의 경우 천장 상부에 21.5 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꽉 막히는 연휴와 같은 도로에서도 영화 등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2열 우측 암레스트에 통합 컨트롤러가 제공되며 모니터와 무드 등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카니발 아웃도어 트림의 경우 대용량 루프박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아웃도어 활동이 많은 패밀리라면 적재공간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카니발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니밴으로 4인~6인 패밀리 가족 구성으로 한 번씩 부모님과 동승해야 하는 목적에서 구입한다면 최상의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입한 이후에 시트 이식 및 레일 개조를 통해서 자신의 패밀리 목적에 맞게 DIY 하시는 분들도 많이 볼 수 있는 미니밴입니다.

 

 

​편의장비면에서도 카니발은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충전이 가능한 라이트, 3열 뒷좌석에는 아이들을 행동을 볼 수 있는 컨버세이션 밀러, 에어 공조기를 이용한 쿨링 등의 편의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편의장비 면에서 코란도 투리스모와 확실한 차별성을 제공하며 실내 마감재 수준도 로디우스를 그대로 옮긴 듯한 코란도 투리스모와 차별화하고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 미니밴 시장에서 카니발이 독주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4륜을 제공하여 보다 안전한 미니밴! 투리스모!

투리스모는 2.2 디젤엔진에 178마력으로 제공하는 LET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미니밴 중에서 차체 크기 대비 낮은 출력을 제공하지만, 실용 영역에서 최대토크가 발생되기 때문에, 적당한 성능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센터패시아 중앙부에는 계기판이 위치하여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서 좋을 수도 있겠지만 운전 중에 시선을 분산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게 되므로 좋은 구성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투리스모도 카니발와 유사한 하이리무진 트림을 제공합니다.

 

 


하이리무진의 필수 편의장치라고 할 수 있는 22인치 디스플레이를 제공합니다.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라면 고급스럽거나 럭셔리한 느낌보다는 쌍용 자동차만의 진부한 디자인을 느낄 수 있으며, 마치 애프터마켓을 통해서 튜닝한 것과 느낌을 제공합니다. 자주 언급하는 부분이지만 쌍용차의 디자인 경쟁력은 무엇보다 최우선 되어야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리무진 버전에는 냉장과 온장을 제공하는 냉장고를 제공하여, 더운 여름철과 추운 겨울철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리스모 미니밴의 가장 큰 장점은 9인승과 11인승 모두 4륜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는 점과 동급 미니밴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합리성을 추구하는 패밀리에게 적합한 미니밴입니다.

 

MPV 클래스를 대표하는 프랑스 감성의 에스파스!

르노삼성을 통해서 국내 도입이 꼭 필요한 차량이 있다면 바로 에스파스입니다.

 

 

 

카니발 보다 작고 올란도 보다 조금 큰 차체를 가진 에스파스는 프랑스의 세련된 감성을 앞세운 크로스오버 차량입니다.​

 

 

에스파스의 국내 도입이 필요한 이유는, 기존 RV인 올란도, 카렌스, 미니밴 카니발이 갖추지 못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도입된 SM6나 QM6의 경우도 감성을 앞세운 전략으로 국내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감성적인 실내디자인은 경쟁사와 비교시 확실한 차별성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간활용성면에서도 돋보이는 구성을 제공하는데, 2열 시트의 경우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6 엔진이라는 낮은 배기량 대비 32kg.m 높은 토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용영역에서 제법 괜찮은 힘을 제공하며 더욱 주목받는 점이라면 연비가 무려 21.3km로 연비를 꼼꼼하게 따지는 국내유저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글로벌 선두 미니밴! 도요타 시에나!

글로벌 미니밴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도요타 시에나는 미니밴의 원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3.5리터 V6 가솔린엔진에, 296마력을 자랑하는 시에나는 강력한 성능과 함께 최적화된 8단 오토미션으로 운전자의 만족감을 높여줍니다.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대시보드는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렉서스와 유사한 UI(유저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한눈에 보더라도 잘 만들어진 UI 덕분에 운전자가 시트에서 등을 떼지 않고 대부분의 조작이가능하며 세대를 거듭하면서 진화된 직관적인 UI는 운전중에 편리한 조작을 제공합니다. 미니밴 = 시에나가 떠오르는데 미니밴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열 헤드레스트 위에 장착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비디오와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듀얼뷰 블루레이 디스크를 제공하기 때문에 16.4인치 와이드 디스플레이로 각각 다른 소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음향기기를 대표하는 JBL 오디오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좋아하는 음악이나 영화를 보다 파워풀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막히는 도로에서 심심할 틈이 없을 것 같습니다^^

 

 

 


시에나의 2열 공간은 독립된 시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VIP 의전차량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카니발 7인승과도 유사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또한 미니밴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슬라이딩 도어와 3열 탑승을 쉽게 하는 이지 액세스를 제공하여서 편리한 승하차를 제공합니다.

 

 

 

다른 미니밴과 확실한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는 All-Wheel Drive 4륜 구동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눈이나 비가 많이 내리는 환경에서도 최고의 미니밴으로 뽑히는 이유이며 럭셔리한 실내공간을 갖춘 점이 시에나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편의성을 갖춘 패밀리 미니밴! 혼다 오딧세이!

글로벌 미니밴 중에서 시에라와 함께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혼다 오딧세이 미니밴입니다. 3.5리터 V6 가솔린엔진에, 280마력을 자랑하며 6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1열 헤드레스트 상부에 부착된 16.2인치의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2개의 무선 헤드폰을 제공하며 영화나 게임 등을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SUV 등 보다 실내 전고가 높은 미니밴의 경우 천장부를 활용하여 넓은 사이즈의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는 점이 패밀리에서 좋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더욱 그렇겠죠!

   

 

 

 

혼다 오딧세이만의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는 hondaVAC는 차량에 부착된 진공청소기인데 오랜 시간 동안 집처럼 편하게 사용하는 미니밴을 더욱 깨끗한 공간으로 만들어줍니다. 긴 청소 노즐과 분리가 가능한 쓰레기통을 제공하여서 차량을 언제나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옵션은 국내 미니밴인 카니발이나 투리스모에서도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국내 수입모델에서는 해당 기능이 제공하지 않습니다.

 

 

 

어라운드 뷰에 해당되는 LaneWatch와 주행 중 운전자의 시야로 파악이 힘든 사각지대에서 가깝게 인접하는 경우, 안전한 주행을 도와주는 Blind spot은 혼다 오딧세이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열 중앙에 있는 시트(작은 의자)의 경우, 2명만 탑승했을 때 중앙의자 좌우를 넓혀주는 기능(사진:확장전/확장후)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좌우로 약 4cm 확장시켜주기 때문에 2열에 탑승한 승객에게 보다 쾌적한 공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치 독립시트와 유사한 쾌적함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딧세이 미니밴은 패밀리에게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글로벌에서 인기가 높은 미니밴입니다.

 

 

 

내 가족을 위한 패밀리 미니밴! 초이스!

 

▶ 디젤? or 가솔린?


연비에 민감한 국내소비자의 경우 디젤을 선호하기 때문에 국내 미니밴 시장은 디젤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디젤엔진의 경우 진동과 소음에 민감한 운전자라면 연비 면에서 조금의 쉬움이 있지만 솔린 엔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연간 운행 거리가 2만km 미만이라면 디젤엔진의 연비절감이 실질적인 다가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디젤은 연비 관점에서는 가솔린 보다 좋지만 부품값이 비싸고 진동과 소음면에서 불리하기 때문입니다.

 

 


1열과 2열 위주의 선택이라면?


5종류의 차량중에서 1열과 2열 중심으로 선택한다면 에스파스가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카니발 보다 작고 올란도 보다 큰 차체 사이즈를 가지고 있고 1.6 엔진에 21.3 km라는 높은 연비는 효율성은 중요시하는 분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르노삼성에서 시급하게 국내에 도입해야 할 차량입니다.

 


퍼포먼스가 좋은 미니밴은?


퍼포먼스는 차량의 구동력과 차체의 강성 그리고 파워트레인의 성능이 좌우합니다. 시에나와 오딧세이는 오랜 시간동안 미니밴을 만들고 있으며, 차체강성면이나 파워트레인 등의 노하우 면에서 유리한 강점을 보여줍니다. 다만 가솔린 기반에 2톤이 넘는 무게로 낮은 연비가 문제라고 할 수 있죠!

 

 

 

 

▶ 4륜 구동력에 합리적인 가격을 가진 미니밴은?

 

투리스모 미니밴의 가장 큰 장점은 9인승과 11인승 모두 4륜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는 점과 동급 미니밴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합리성을 추구하는 패밀리에게 적합한 미니밴입니다.

 

 

 

2열 위주의 엔터테인먼트가 필요하다면?

미니밴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시에나 오딧세이와 같은 차량은 2열 탑승자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잘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를 두고 있는 패밀리라면 2열 공간에서 엔터테인먼트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 가족을 위한 패밀리 미니밴! 선택기준은?

5종류의 미니밴(RV)을 살펴봤는데, 글로벌 시장에서는 시에나와 오딧세이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카니발이 미니밴 시장을 독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크라이슬러의 페시피카와 같은 미니밴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미니밴은 5m가 넘는 긴 차체 덕분에 3열 공간에 성인이 탑승해도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인승 패밀리에게 가장 좋은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개된 차량중에서 에스파스의 경우 국내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데, 작은 차체를 가지고 있고, 높은 연비와 감성적인 디자인 덕분에 국내도입이 시급한 차량입니다. 르노삼성에서도 이런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웃도어와 레저 열풍으로 SUV와 함께 미니밴의 높은 인기 덕분에 국내에서도 미니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국내 미니밴을 대표하는 카니발 2016년 판매랑 TOP 8위를 차지할 만큼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미니밴을 선택할 때에는 넉넉한 공간과 다양한 활용성, 내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을 염두에 두셔서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니밴을 선택하시는데 작은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면 좋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