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음향기기

아날로그 같은 따뜻한 음색이 매력적인 진공관 블루투스 스피커 / 바이저롬 JY-700

반응형



아날로그 같은 따뜻한 음색이 매력적인 진공관 블루투스 스피커 / 바이저롬 JY-700

 

 

사진 | 글 | 연못구름

 

디지털 시대로 넘어오면서 무선 기반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편리함을 선물했지만, 아날로그의 감성을 잊게 만든 것 같습니다! 블루투스 1.0 을 시작으로 5.0까지 진화하는 동안 스피커에서 가장 중요한 감성을 자극하는 음질은 큰 발전이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유는 블루투스라는 무선 기반의 기술이 음성 전달을 목적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전송량도 작을 뿐만 아니라 음질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01 진공관 스피커 바이저롬! 스펙!

 


 

 

 

 


# 02 진공관 스피커 바이저롬! 디자인!

 ​


다양한 블루투스 스피커를 리뷰하면서 아날로그 오디오와 같은 따뜻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은 그동안 거의 만나지 못했습니다. 수 많은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해 보고 마음에 드는 리뷰하고 있지만 음질적으로 아날로그 감성이 느껴지는 제품을 찾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바이저롬 JY-700 블루투스 스피커는 진공관을 품은 특별한 스피커입니다! 음향 커뮤니티인 "포터블 코리아"에서 진공관 블루투스 스피커 체험단이 모집된다는 소식에 주저하지 않고 체험단을 신청할 정도로 디지털과 진공관이라는 특별한 만남이 어떤 소리를 들려줄지 너무 기대가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진공관을 품은 바이저롬 JY-700 리뷰를 시작합니다.

텀블러 또는 보온병과 유사한 크기의 바이저롬은 실버톤의 메탈 재질로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기다란 몸통 상부에는 아날로그 감성을 대표하는 다이얼 노브가 달려있어서 볼륨과 조명의 밝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터빈 엔진을 연상시키는 상부 디자인은 중앙부에 조작감이 좋은 다이얼 노브가 있어서 아날로그의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밋밋할 수 있는 다이얼 노브에 격자무늬의 패턴을 삽입하여서 조작감도 좋지만 다이아몬드처럼 아름답게 빛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진공관 블루투스 스피커 바이저롬 JY-700



다이얼 노브 바로 아래에는 고역을 담당하는 트워터가 위치하고 있으며, 트위터 아래에는 투명관 중앙에 진공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RAYTHEON JAN6418 진공관 키트는 휴대용 앰프에서 자주 사용하는 부품인데 가격 대비 괜찮은 음질로 많은 제품이 해당 키트를 이용해서 제작이 되고 있는 실속 높은 제품입니다.

​한참 오디오에 빠져서 살았던 기억을 더듬어 본다면 중앙부에 있는 진공관의 색상이 오렌지 색상이었던 것 같은데, 영롱한 블루 색상으로 변한 것 같습니다. 10년 정도 지난 기억이니 세월이 변한 것인지 기억이 변한 것인지...^^

​디지털을 대표하는 블루투스와 진공관의 만남이 어떻지? 제품이 도착하기 전부터 무척이나 궁금했습니다! 과연 아날로그 감성의 소리를 들려줄까?

​하단부에는 우퍼가 장착되어 있으며 주변으로 확장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03 진공관 스피커 바이저롬! 기능!

​진공관을 품은 바이저롬은 어떤 기능을 제공할까요?


상부에 있는 다이얼 노브를 한번 누르고 다이얼을 좌우로 돌리면 라이트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명 밝기를 최소화하더라도 중앙에 위치한 진공관이 푸른색 영롱한 색상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진공관의 모습이 작은 빌딩 모양 같기도 하고 사람이 서 있는 모습 같기도 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하단에 있는 덮개를 열면 AUX 연결, USB 충전, 충전 표시등이 제공됩니다.


5200mAh 여유로운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자주 충전할 일이 없어서 편리합니다. 충전량이 부족하면 붉은색으로 점등되면서 띵~띵~ 소리로 충전이 필요함을 알려줍니다. 충전 중에서 보라색으로 점등되며, 충전이 완료되며 블루 색상으로 점등됩니다.

 

   

 

​바닥에는 곡넘김과 블루투스 연결, EQ 기능을 제공합니다. EQ를 제외하면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 재생하기 때문에 사용할 빈도수가 낮기 때문에 불편함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선 기반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편리함 때문에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아쉬운 점은 아날로그 시대의 감성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이런 단점을 잘 알고 있는 스피커 제조사는 아날로그의 감성을 불어넣기 위해서 소리뿐만 아니라 눈으로 즐길 수 있는 라이팅쇼 기능이 탑재된 스피커를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스피커가 JBL 펄스와 같은 블루투스 스피커인데 빛을 이용해서 감성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눈과 귀를 동시에 만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바이저롬도 라이팅을 추가했는데 비슷한 맥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과 귀로 동시에 즐길 수 있기 때문에 JBL 펄스와 같은 스피커를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일정기간 바이저롬을 사용해 보니 자주 사용할만큼 매력적인 스피커인 것 같습니다. 두 제품을 비교해 보니 바이저롬의 키가 조금 더 크네요!

​RAYTHEON JAN6418 진공관 키트와 아사히카세이 AK7755 DAC 이 만나서 어떤 질감의 소리를 들려줄지 궁금합니다!



투명관 주변에 온기가 느껴져서 온도계로 측정해 보니 30 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런 온기 덕분에 오디오 마니아들은 진공관의 따뜻함 음색을 좋아하는데, 소리가 더욱 궁금해지네요!



 


   
# 04 진공관 스피커 바이저롬! 사운드 성향!

 

음향기기를 테스트할 때에는 평소에 자주 듣는 음악을 통해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자주 듣는 음악의 경우 음악 장르에 대한 성향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사운드의 성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익숙한 음원들은 통해서 스피커가 가지고 있는 음역대와 성향을 테스트 합니다. 바이저롬의 사운드 성향은 입안에 따뜻함 열기를 모으고 있다가 향긋하게 퍼트리는 듯한 온기와 잔향이 느껴집니다. 디지털을 대표하는 블루투스 스피커에서 이런 느낌을 받아본 것을 몇 종류가 없었는데, 바이저롬 보다 훨씬 비싼 제품들이였습니다. 여러장르의 음원을 테스트해보니 여성 보컬의 사운드 질감이 뛰어나게 느껴지네요!

 

 

 

 


 

오디오 시절에 자주 듣던 에바캐시디 앨범을 오랜만에 찾아봅니다! 바이저롬과 잘 어울릴것 같아서 재생해 보니 기대 이상의 소리를 들려줍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도 진공관과 조합되니 제법 질감있고 생기있는 음색을 들려줍니다. 이소라의 앨범도 들어보고 내린 결론은 여성 보컬의 음색은 가성비면에서 상당히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내리고 싶네요!

 

 

 

 

 


다양한 장르로 스피커의 성향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올라운드적인 사운드보다는 보컬이나 현악기, 피아노 등의 소리를 잘 살려줍니다. 악기수가 많은 협주곡이나 클래식 등 보다는 단촐한 악기의 소리가 잘 재생해 봅니다. 악기를 가린다는 점에서 10년전 오디오 마니아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던 NHT 슈퍼제로가 떠오르네요! 작은 체구지만 당당한 성향을 지닌 스피커로 고가의 앰프를 물려주면 기대이상의 소리를 들여주었던 기억에 남는 스피커입니다. 바이저롬도 오디오 취미 생활을 오래 하셨거나 다양한 블루투스 스피커를 경험해 보신 분들이라면 꼭 한번 청음해  보시라고 권하고 싶은 스피커 입니다. 

 

 

 

 

 


진공관을 품은 바이저롬 사운드를 종합해 보면, 저역보다는 중고역의 매력적이며, 오랜 시간 듣더라도 귀가 피곤해 지지 않고 디지털적인 느낌과는 사뭇 다른 스피커라고 결론을 내립니다. 진공관에서 다소 무딜 수 있는 음질은 아사히카세이 DAC과 조합하여서 맑고 깨끗함을 제공하며, SBC, APT-X, APT-X HD와 같은 고음질 코덱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 기기에서 고음질 코덱을 지원한다면 보다 만족스러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다만, 테스트 제품의 문제인지 모르겠으나, 중저역을 확장하는 EQ 버튼을 활성화시켜도 중저역이 강화되는 느낌을 받을 수 없었으며, 볼륨의 크기가 동급 대비 블루투스 스피커 보다 20~30% 정도 작은 것 같습니다. 휴대성이 강화된 스피커는 적정 볼륨 이상 높이면 음질적인 왜곡이 발생되는데, 보스나 JBL 과 같은 스피커에서도 공통적으로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왜곡을 싫어하는 개발자가 볼륨의 양을 제한시킨 것 같습니다.

   

 

 

 



# 05 진공관 스피커 바이저롬! 종합 평가!

 


 


* 연못구름은 가격대비성능(가성비)를 브랜드 인지력 보다 더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항목

 SCORE

 1) 음질 (고역)

 4 ★★★★☆

 2) 음질 (중역)

 4 ★★★★☆

 3) 음질 (저역)

 3 ★★★

 4) 만듦새(내구성/품질)

 4 ★★★★☆

 5) 가격&가치(20만원대)

 4 ★★★★☆

 6) 디자인

 4 ★★★★ 

 7) 블루투스 연결

 4 ★★★★☆ 

 8) 배터리 수명

 4 ★★★★☆

 9) 휴대성(전용 파우치 제공 등)

 2 ★★

10) 기타(리모컨,마이크로폰 제공 등)

 2 ★★☆☆

11) 사용자 편의성(UI/UX)

 3 ★★★☆☆

디지털 기반의 블루투스 무선 기술과 아날로그를 대표하는 진공관의 조합은 기대했던 것보다 만족스러운 음질을 들려주는 것 같습니다! 고역과 중역의 질감은 동급 대비 스피커 보다 만족스러웠지만 저역은 좀 더 낮은 영역을 재생하거나 양감있는 저역을 재생하는 등의 저역의 장점을 크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조금 밋밋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0만 원대 가격과 제품의 가치를 고려해 본다면 국산 제품 중에서 충분한 가치를 하는 스피커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몇 배 비싼 가격에서도 디자인만 강조하고 스피커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사운드는 부족한 제품들이 많은데, 진공관이라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감성을 높여주는 라이팅 기능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캠핑이나 카라반 등에서 함께 한다면 감성있는 즐거움을 전달해 줄 것 같습니다.

두대의 스피커를 연결하면 듀얼 플레이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트레오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건상 테스트를 해보지 못했지만 거실 TV 좌우로 바이저롬 2대가 놓여있다면 인테리어 관점에서도 좋을 것 같네요! 






디자인도 이쁘고, 소리도 이쁘고 오랜만에 좋은 스피커를 리뷰한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오디오 마니아가 만든 진공관 블루투스 스피커! 이런 제품들은 지속적으로 좋은 제품을 만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제조사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싶습니다!

 

음악을 좋아하시거나 디지털에 차가운 음색이 아쉬웠다면 진공관 스피커를 들어보세요! 꼭 블루투스가 아니여도 따뜻한 음색으로 감성을 채워주는 스피커는 많이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블루투스 스피커 관련 인기 포스팅!

 

 

 

 

 

 

 

 

 

 


 

 



 


진공관 블루투스 스피커 JY-R700 은 리뷰 후 반납하였으며 사은품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리뷰의 내용은 리뷰어 의사가 존중되어 어떠한 제약없이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리뷰어의 자유로운 글쓰기를 보장하는 네이버카페 포터블코리아 체험단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