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뽀글뽀글 물생활

구피치어 출산의 순간 /열대어 새끼 산란과 탄생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사람이나 동물이나 새끼를 낳는 순간은 너무나 경이로운 거 같습니다.

moon_and_james-1

 

연못구름은 물생활을 오래하고 있어서, 구피가 새끼를 출산하는 모습은 자주 봤었지만, 카메라에 담는 일이 생각처럼 쉽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구피가 치어는 낳는 순간을 촬영해 봤네요^^


어미개체 입니다. 이제 곧 출산을 시작할 것 같네요!

 

구피의 경우 출산을 알 수 있는 징조가 있는데요.

 

1.  아래배 부분이 L자로 꺽인모양이 됩니다. (L자 형태로 보인다고 무조건 출산이 임박한 것이 아닙니다.)

​출산에 임박하면 구피가 산후통으로 인하여 상하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이동을 반복합니다. 

2. 출산이 곧 시작할 것을 알 수 있는 두번째 징후는 산란관입니다! 사진을 잘 보면 산란관이 살짝 노출되어 있습니다.

산란관이 보인다면 이제  곧  출산이 시작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3. 세번째 징후,산란관이 있는 쪽을 자세히 보면 구피새끼의 눈이 보입니다. 동그란 형태의 눈이 보이시나요?

 

 

드디어 출산이 시작되었네요! 치어의 이쁜 얼굴이 보입니다!
 

 

너무나 경이롭고.. 신비스럽죠? 
 

 

 세상밖에 처음 나온 새끼의 모습입니다. 태어난지 30초나 지났을까요?

 

*구피는 난태생이며, 어미배속에서 껍질이 부화되어서 이렇게 새끼로 낳는 어종입니다.
 

   

 

두번째 새끼가 나오네요.  동그랗게 몸이 말려있는 상태에서 한마리씩 나오게 되며, 산란관을 빠져나오면서 바닥으로 분리되는 순간 동그랗게 말려있던 몸이 펴지게 됩니다.


 

 

 

새끼를 낳는 과정이라서 힘들텐데....이런 사진을 담게 해준 구피 어미에게 감사합니다.^^
 

 

산란관에서 분리되기 바로 직전이네요! 아이고 이뻐라^^
 

 

세상에 태어나오는 순간입니다^^ 새끼는 어미 크기의 100분의 1도 되지 않지만, 튼튼하게 잘 성장해서 또 다른 후손을 낳아주는 날이 오겠죠^^

moon_and_james-73

 

 

이렇게 탄생한 구피는 0.5% 소금물로 수시간내에 이동을 하게 되며, 2주 정도의 자라게 됩니다.

왜 소금물로 분리할까요? 바로 알비노 계열의 구피는 외부 질병에 강하지 않기 때문에, 저항력이 생길 수 있는 기간까지 보호해 주기 위함입니다.

 

참고글:

구피 바늘꼬리병 치료와 예방 / needle tail guppy /소금욕 / 치어 / 꼬리썩음병

http://lastzone.com/439

 

검정눈을 가진 구피새끼의 경우, 별도로 분리 사육을 하지 않아도 비교적 튼튼하게 잘 자라지만, 빨간눈(알비노)을 가진 구피새끼의 경우 저항력도 약하지만, 먹이를 빠르게 찾지도 못합니다.

   

 

따라서 알비노 계열의 경우, 새끼가 태어나서 적응할때 까지는 새심하게 배려해 주시는 것이 좋은 거 같네요!

 

행복한 물생활 되세요!

 

moon_special-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