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최초 적용 승차감 개선 기술! 페이스리프트

반응형

카니발 하이브리드! 최초 적용 승차감 개선 기술! 페이스리프트

 

 

" 미니밴 최초! 하이브리드 출시되는 카니발 "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알려드릴 때마다 공통적으로 달리는 댓글이 있습니다.

 

승차감 관련으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되면서 공명음 등의 이슈는 해결되었지만, 승차감과 관련된 개선의 목소리는 꾸준히 올라오고 있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카니발 #하이브리드 에서는 승차감을 포함해서 주행성능까지 개선될 것 같습니다.

어떤 기술이 적용되지는 먼저 만나보세요!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대한민국에서 패밀리에게 드림카로 뽑히는 차량이 있다면 단연 카니발입니다.

저도 패밀리 입장에서 7인승 SUV만 고집하고 있지만, 항상 관심을 두고 있는 차량에 카니발을 빠지는 경우가 없죠?

   

카니발은 #3세대플랫폼 을 적용하면서 이전 세대와 다르게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패밀리가 이용하는 차량이라서 언제나 좀 더 좋은 승차감을 원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가격만 고려하지 않는다면 #에어서스펜션 이나 #프리뷰전자제어서스펜션 을 넣어준다면 좋겠죠? 하지만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문제라서 이걸 당장 기대하기 힘들고, 플래그십 전기차인 EV9에도 제공되지 않죠?

카니발 페이스리프트에 대형급 최초로 적용된 하이브리드에는 주행성능과 승차감을 개선할 기술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승차감을 개선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4개의 바퀴는 플랫폼에 붙어있고, 바퀴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부품이 서스펜션입니다.

 

 

서스펜션은 스프링과 댐퍼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중차에는 스프링과 댐퍼의 감쇄력을 조절해서 승차감을 제공하며

에어 서스펜션은 커다란 공기주머니임 챔버를 통해서 감쇄력을 조절합니다.

스프링의 경우 방지턱을 만나면 작용을 통해서 빠르게 줄어들게 되고, 이후 반작용을 통해서 복원되죠?

복원 과정에서 너무 빠른 경우 통통 튀는 승차감을 제공하며 반복되면 불쾌감과 불안함을 동시에 느끼게 됩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이런 이유 때문에 스포츠 지향성 차량은 승차감이 단단하다고 하는데, 하드한 스프링을 사용하면서 꿀렁거리는 불안감을 제거하지만

반대로 부드러운 승차감은 잃 게 됩니다.

따라서 승차감과 주행성능은 반비례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니발은 전륜 보다 후륜 서스펜션의 개선의 목소리가 높은데.. 이전 세대까지는 후륜 서스펜션이

처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업 스프링 등으로 보강하는 경우가 많았죠?

   

현 세대 카니발은 이전 보다 후륜쪽 서스펜션과 서브 프레임 등이 많이 개선되면서 불만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대로 패밀리가 이용하는 차량인데, 좀 더 좋은 승차감을 희망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기아 K8 또는 플래그십 K9은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제공되면서 카메라와 내비게이션이 미리 도로의 상황을 인지하고

최적의 서스펜션 값으로 설정하면서 좀 더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적용된 차량을 타면 바로 익숙해지기 때문에 모르다가 없는 차량을 탑승해 보면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고마움을 느끼게 되죠?

그런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대형급 차량인 기아 #EV9 에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기대하기 힘들겠죠?

그래도 다행인 점이라면 새로운 하이브리드에서는 이 핸들링 드라이빙 기능이 제공되면서 주행성능과 승차감을 동시에 개선할 것 같습니다.

 

 

기아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승차감과 관련된 기술력을 갖추고 있죠!

#E핸들링 시스템입니다.

 

이 핸들링 기술은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E라이드 기술과

주행성능을 향상시키는 E-EHA로 나눕니다. 좀 다른 방식의 기술이라는 것이죠?

승차감을 개선하는 #E-Ride 기술부터 알아보시죠!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에 없는 특별한 장치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엔진 옆에 달려 있는 전기모터입니다.

전기모터가 엔진을 보조하면서 출력을 높이면 고성능 차량 같은 느낌을 받게 되며, 엔진을 꾸준히 보조하기 때문에 연비를 높이게 되죠?

E 라이드는 Electrically Controlled Ride Comfort 로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유사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행 중 과속 방지턱을 만나면 전기 모터를 감속시키면서 승차감을 확보하고, 뒷바퀴가 과속 방지턱을 벗어나면

이번에는 반대로 모터를 가속하면서 상하의 요동을 줄이는 기술입니다.

   

 

차량에 앞뒤로 움직이는 것을 피칭이라고 하죠? 과속 방지턱을 만나면 차량이 앞뒤 방향으로 물리적으로 요동치게 되며

이때 상하로 움직이는 현상을 줄여서 승차감을 확보합니다.

이걸 쉽게 설명하면, 이미 여러분은 #발컨트롤 을 통해서 이렇게 하시는데요.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과속 방지턱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이고, 바퀴가 빠져나오는 시점에 엑셀을 누르면서 승차감을 확보하죠?

이걸 하이브리드 모터를 통해서 감속과 가속을 구현한 기술이 바로 E 라이드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운전자가 섬세하게 발컨트롤을 하지 않아도 전기 모터 가감속을 통해서 승차감을 확보해 주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이 내연기관 차량보다 승차감이 좋다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듣게 되는데, 전기 모터의 역할이 큰 것이죠!

 

다만, 급가속, 긴급 제동, 경사로, 눈길, 트레일러를 견인하는 경우에 E 라이드 기술은 작동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얼마큼 개선된지는 공식 자료가 나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행 성능을 개선하는 기술은 E-EHA입니다. Electrically Evasive Handing Assist의 약자로,

 

운전하는 상황을 가정해 볼게요! 달리는 중에 코너링을 만나면 핸들을 돌리고 감속하게 되고, 코너링을 벗어날때 엑셀을 통해서 가속하게 되죠?

여기에 전기 모터를 더해 볼게요! 코너링을 만나면 핸들을 돌리고 이때 전기 모터를 감속시킵니다.

 

감속을 통해서 부드럽게 코너링하게 되고, 코너링을 벗어날때에는 핸들이 복원되는 시점이고 이때 모터를 가속하게 됩니다.

모터가 개입해서 좀 더 부드러운 조향을 돕게 되는데..

차량의 거동이 줄어들게 되면서 유연한 조향이 가능해 집니다.

이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는데, 험로를 돌파하는 픽업 트럭이나 고성능 차량에서 제공되는 #E-LSD 기술을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각 바퀴에 효과적인 토크 분배를 통해서 최적화된 주행 성능을 제공하는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입니다.

이것과 유사한 기술을 전기 모터로 구현한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왼쪽으로 급격한 코너링하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회전수를 적용하면 안쪽에 위치한 왼쪽 바퀴는 덜 돌아가며, 바깥쪽에 위치한 오른쪽 바퀴는

더 돌아가야 부드러운 코너링이 가능해지겠죠?

 

만약 동일 회전수로 움직인다면 타이어, 구동축, 조향장치에 일정 이상의 힘이 가해지게 되며 승차감 뿐만 아니라

데미지가 축적되면 차량에도 무리를 주게 됩니다.

또한 관성에 의해서 #언더스티어 가 발생될 수 있겠죠?

 

하이브리드 구동 모터를 통해서 내측 바퀴는 제동, 외측 바퀴에 토크를 추가로 분배한다면 선회하는 선형성의 질감이

 

우수해지고, 언더스티어링 등의 이질감은 한층 더 개선되겠죠?

결론적으로 카니발 하이브리드에는 개선된 E 핸들링 기술이 제공되면서 승차감을 개선하며, 동시에 좀 더 민첩한 주행 성능까지 동시에 확보하게 될 것 같습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또한 전기모터가 추가되면서 배터리도 추가되는데, 뒷쪽 바뀌 근처에 위치하면서 전륜 구동 차량의 특성상 앞쪽으로 무게 배분이 높게 실리는데, 뒷쪽에 배터리로 인해서 무게 배분도 균형있게 되면서 승차감을 포함한 주행 성능에서 내연기관 보다는 좀 더 개선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출처:뉴욕맘모스

좀 더 좋은 승차감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하이브리드 차량을 주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상이 도움 되셨다면 좋아요로 응원해 주세요!

   

 

출처:뉴욕맘모스

카니발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알려주세요!

구독과 알림설정을 통해서 새롭게 출시될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빠르게 만나보세요! 감사합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국내 한국지엠에서도 시커 한국 버전인 신형 트랙스로 돌풍을 일으켰는데..

 

XT4보다도 저렴한 가격에 GT4를 국내에 출시해 준다면 또 한 번의 돌풍을 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의 소중한 생각을 댓글로 알려주세요!

구독과 알림 설정을 통해서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을 기다리지 않고 자동으로 만나보세요! 감사합니다.!

 

구독(하단 링크)과 알림 설정하셔야 신차 정보를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신차정보, 자동차 핫이슈 등으로 객관적으로 전달해 드립니다.

 
신차정보 연못구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