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캐스퍼! 모르면 후회할 10가지 기능! 세부 기능! 장점과 단점! 현대 SUV! Hyundai CASPER! AX1

반응형

캐스퍼! 모르면 후회할 10가지 기능! 세부 기능! 장점과 단점! 현대 SUV! Hyundai CASPER! AX1

 

사진 현대자동차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어제 캐스퍼 사전 계약 가격이 공개되면서... 

가격 관련 소식을 경쟁 차량인 레이, 모닝 트림과 비교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알려드리는 이유가 단순히 가격이 높다 또는 낮다 보다는 기준을 알고 있어야 선택할 수 있고, 그래야... 후회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사실 제가 자동차 인플루언스 활동을 하기 전까지 알고 계신 것처럼 차량을 좋아하다 보니 그동안 여러 대의 차량을 나름 꼼꼼하게 선택했다고 생각하고 구입한 후에 사실 후회를 한 경험이 많다 보니 구독자분께는 이런 부분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해 드리고 싶은 것이 솔직한 마음이죠!

 

 

사전계약 제도는 제조사 입장에서는 수량 미리 파악할 수 있고, 파악도 데이터를 통해서 생산 일정 등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좋은 제도죠!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현재까지도 솔직히 누가 물어본다면 사전계약 이 부분은 저 역시 답변을 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신차를 빨리 구매해야 하는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지만 그 외에 다른 답변을 하기 힘들어요!

 

# 하단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전 계약을 추천하기 힘든 이유는 가격을 제외하고 세부적인 품목에 대해서 여러분은 제조사가 공개한 자료를 기반으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나요?

여러분의 소중한 돈을 쓰시는 것이지만 제대로 이해하신 분들이 얼마나 있을지도 항상 아쉬운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사전 계약 전에 예상되는 트림을 알려드리면서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에 대해서 저는 베뉴와 동일한 기능이 제공될 것 같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베뉴에 적용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는 전륜과 후륜 타이어의 공기압을 경고와 숫자로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공개된 캐스퍼에 제공되는 타이어 공기압 기능은 100%라고 할 수 없지만 표기된 내용만 본다면 숫자로 보여주는 방식이 아닌 단순히 공기압이 많이 부족한 경우에 경고 메시지만 보내주는 기능이 아닐까 예상되네요.

숫자까지 표시해 주는 기능은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입니다. 

   

 자동차 인플루언스인 저 역시도 제조사가 공개한 정보만으로 이 부분을 정확하게 알 수 없는데..

이걸 소비자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기존 트림에서 제공되는 기능이라서 상위 트림이라고 해도 동일한 기능으로 예상됩니다. 

 단순히 경고만 해주면 충분하지 않나요? 틀린 말은 아닌데.. 

  

 여러분이 조금 비싼 타이어로 교환을 하시면 승차감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지할 수 있는데요. 공기압의 상태에 따라서 승차감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승차감이 어느 정도의 공기압인지 정도는 알고 있다면 더욱 즐겁게 자동차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이번 영상에서는 캐스퍼에 오해할 수 있는 기능과 이해하기 힘들었던 기능을 제가 정리해서 준비했어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 연못구름이 추천하는 신차 관련 영상

 

 

1385만 원에 시작하는 기본 트림인 스마트 트림을 부터 볼게요!

 3기통 1.0 엔진은 이전 영상에서 한번 설명했죠! 

 3기통은 조용한 가솔린이지만 4기통이나 6기통보다는 좀 더 소음이 있어요.

 

 

4단 자동변속기와 조합이 됩니다. 최신 현대차의 경우 8단 변속기가 일반적으로 제공되며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6단 변속기가 제공됩니다. 

 단수가 높을수록 연비와 변속 충격도 줄어들기 때문에 단수가 높을수록 좋죠!

 자전거에서 기어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차시 사용하는 브레이크 장치는 발로 밟아서 조작하는 풋파킹 브레이크입니다.

 요즘 보기 힘든 구형 방식이고, 승용차보다는 구형 승합차 등에 적용되죠!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장치는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와 함께 자동으로 제동해주는 기능인데 차량/보행자/자전거까지 인식할 수 있는 최신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건 좋은 점인데,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기본 트림에서 제공되는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기능과 함께 차로를 중앙으로 유지해 주는 기능입니다.

최신 차량에서 제법 똑똑해진 기능이 제공되면서 처음 경험하신다면 든든하실 거예요.

 차선을 인식하고 중앙을 유지해 주는데 코너링 상황에서도 안전한 운행을 도와줍니다.

  

 하이빔 보조 기능은 맞은편 차량 또는 앞차의 램프를 인식해서 헤드램프의 광원을 조절해 주는 기능입니다. 

 상향등과 하향등을 습관적으로 자주 조작하신다면 이 기능은 제법 유용하실 것 같아요.

 하지만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은 지능형 헤드램프와는 기능에 있어서 조금 차이가 있는데...

 두 개의 헤드램프가 동시에 상향과 하향으로 작동하는 것이 하이빔 보조 기능이라면 지능형 헤드램프는 운전석과 동승석 헤드램프가 상황에 따라서 개별적으로 작동이 되는 기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 연못구름이 추천하는 신차 관련 영상

 

 캐스퍼는 7개의 에어백이 제공됩니다. 

 경쟁차는 6개의 에어백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고, 상위 차량인 베뉴도 6개 에어백이 제공됩니다. 

 그럼 다른 1개만 설명하면 되겠죠?

  

 앞좌석 센터 에어백이 제공되는데, 경차는 운전자와 동승자가 정말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차량 측면 사고 발생 시에 운전석과 동승석 승객이 충돌할 수 있는 상황인데, 센터 에어백 유무는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이건 당연히 칭찬해 주어야 할 것 같아요.

 

 세이프티 언락 기능도 잘 모르시는 분이 많더군요.

 스마트키에서 도어 열림 버튼을 누르면 운전석이 열리죠? 다른 도어가 동시에 열리지 않습니다.

 다른 도어도 열기 위해서는 4초 이내에 버튼을 눌러야 모든 도어가 열리게 됩니다.

 그래서 세이프티 언락이라고 하는 것이죠! 범죄 예방 효과가 있겠죠?

  

 후석 승객 알림 기능은 뒷좌석에 탑승자나 애완동물 또는 소지품을 두고 내리는 것을 계기판으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누구나 실 수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해 보면 한 번씩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기능입니다.

 상위 차량인 베뉴에서 제공되지 않는 기능이죠! 이래서 최신 차량이 좋군요!

 

 기본 휠인 스틸 휠과 알로이 휠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일반 무게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틸 휠이 2배 이상 무겁죠? 

 무겁다면 연비가 떨어지게 되고, 가속력도 떨어지게 되죠?

   

 그리고 민첩함까지 떨어지기 때문에 결국 성능 저하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겨울철 같은 상황에서는 무게 중심을 바닥 쪽으로 좀 더 이동시키는 장점도 있겠지만..

  이건 일반적인 장점이라고 하기는 좀...

 

 

 전동접이, 락폴딩 비슷한 기능 같지만 좀 차이가 있어요.

 전동접이는 실내에서 버튼 조작으로 미러를 접을 수 있는 기능으로 자동 세차장에서 사용하게 되죠!

 락폴딩은 오토 홀딩과 언폴딩을 말하는데 스마트키로 도어를 열고 닫을 떄에는 자동으로 접고 펼쳐지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최신 차량이라면 모두 제공되지 않나요?

 최근까지 모닝에서 제공되지 않아서 모듈을 구입해서 DIY 하셨던 기능인데, 기본 제공됩니다.

  

# 연못구름이 추천하는 신차 관련 영상

 

 

선바이저 기능은 스마트 트림에서는 운전석이 제공되며, 중간 트림인 모던에서는 동승석도 제공됩니다.

 직사광선을 가리는 기능과 함께 화장거울이라고 하는데... 조명 기능은 제공하지 않아요!

 빛이 없는 야간에 본다면 조명이 없어서 당황하실 수 있어요!

 

룸램프의 기능은 다 아실 것 같은데.. 소개하게 된 이유는...

 아무리 찾아봐도 2열 룸램프가 보이지 않아요.

 세단과 SUV의 차별성이 2열 공간의 활용성이죠?

  

 세단은 시트가 고정되어 있지만 캐스퍼는 슬라이딩과 리클라이닝 기능까지 모두 제공합니다. 

 물론 선택사양과 상위트림에서죠!

 그런데 말입니다. 2열 룸램프는 아무리 찾아보아도 보이지 않아요.

  

 공개된 사진을 보더라도 찾을 수 없고, 가격표에도 없는데...

 SUV에서 2열은 정말 중요하고, 차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건 양산차에는 꼭 제공되길 기대해 봅니다. 

 이유는 캐스퍼는 SUV잖아요! 제가 잘못 체크한 것이기를 바랍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클러스터는 4.2인치 컬러입니다.

 디자인을 보시고 아쉬워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모닝과 레이 계기판을 먼저 보셨다면 괜찮은데... 이렇게 말씀하셨을 것 같아요.

  

우리가 보고 있는 차량은 경차입니다. 중형이나 준중형 차량이 아니죠!

모닝 계기판은 이렇게 생겼고요!

  

 레이 계기판은 이렇게 생겼어요!

  

 이 정도면 양호하죠! 아참.. 4.2인치는 계기판의 크기가 아니에요. 중앙 부분이 4.2인치 컬러 LCD입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중앙 부분의 크기도 고급 차량과 하위 차량과 엄연한 차이를 두고 있어요.

  

 수동식 틸트 스티어링 휠은 꼭 알려드리고 싶었던 부분인데요.

 전동식이 아니라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었던 것은 아니고, 기능이 오직 틸트만 제공됩니다. 

 틸트는 위와 아래로 상하만 조정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그럼 키가 많이 크신 분들 중에서 시트를 뒤로 앉은 분들이라면....

 상대적으로 팔이 짧게 느껴져서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경차급과 소형급까지 틸트 기능만 제공하고 앞뒤로 조정할 수 있는 텔레스코픽 기능은 아쉽게도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키가 크신 분들이라면 꼭 시승해 보시고 불편함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채널에서 문의가 있었던 USB 충전기는 1열 글로브 박스 위에 제공됩니다. 바로 여기죠!

 

 자세히 보면 이렇게 생겼어요!

 

 파워 아웃렛 기능도 1열에서 제공됩니다.

 어디서 제공될까요? 이건 여러분이 찾아보세요^^ 가장 먼저 맞추시는 분께 아메리카노 한잔 보내드릴게요!

  

 최신 차량에서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 제공되는 크루즈 기능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크루즈 컨트롤이 있습니다. 

 이것도 많이 혼동하시죠! 캐스퍼는 기본 트림인 스마트 트림에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제공하는데,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에 맞춰서 속도를 유지해 주는 기능입니다. 

 스스로 감속하거나 가속하지 않습니다. 그냥 속도만 유지해 주는 기능이에요.

 이것보다 진보된 기술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입니다. 

 

 스마트가 들어가면 앞차와 차간 거리를 유지하면서 설정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한가지 알 수 없는 부분이 있는데, 이미지 위에 설명 내용을 잘 보시면 정차 및 재출발 기능은 미포함입니다.

 달리는 동안에 차간 거리를 유지하는 것인지 정차한 상태에서 재출발하는 기능은 미제공된다는 것이죠!

 

 상위 차량인 쏘나타의 경우 동일한 이름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제공되는데, 이렇게 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같은 용어라고 해도 기능이 다르다는 것은 소비자가 스스로 어떻게 인지할 수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내비게이션의 정보를 기반으로 코너와 곡선로와 같은 상황에서 속도를 줄여주고 구간을 벗어나면 다시 속도를 올려주는 기능입니다.

 크루즈 컨트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비슷해 보여도 조금씩 다른 기능이고 차량의 급에 따라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정차과 재출발 기능이 다른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최상위 인스퍼레이션에서는 기본 제공되며 중간 트림인 모던에서는 70만 원 현대 스마트센스1을 선택해야 제공됩니다. 

  

 만약 중간 트림인 모던에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143만 원에 제공되는 멀티미디어 내비 플러스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모던 차량 가격이 1590만 원 외에도 스마트센스1 70만 원, 멀티미디어 내비 플러스 143만 원은 기본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1800만 원은 쉽게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에  모던 트림에서 디자인 플러스와 컴포트 옵션도 고민하셔야 하기 때문에 

  

 어제 가격 공개와 함께 2000만 원이 넘었다고 영상으로 알려드렸는데, 여기에 터보 엔진 90만 원을 추가하면 2000만 원 공식이 완성되는 것이죠!

 이상으로 캐스퍼에 제공되는 품목 중에서 모르고 구입하면 당황하게 되는 기능을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영상에서 따로 알려드리지 않았지만 일반 오디오 시스템은 이렇게 제공되며, 달리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멈추는 기능의 핵심인 디스크는 후륜은 디스크가 아닌 드럼 브레이크가 제공됩니다. 

 SUV인데 2열 룸램프는 찾아볼 수 없는데, 양산차에서는 꼭 제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영상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영상은 캐스퍼 캠핑 및 차박이 가능한지 예상 실측자료를 통해서 준비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이 궁금하신 부분은 제가 영상으로 제작해 드릴테니, 자유롭게 댓글로 남겨주세요!

 영상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며, 여러분의 격려가 영상을 제작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평소에 궁금하셨지만 직접 알아보기 힘들거나 관련 전문가가 주변에 없어서 알기 힘들었다면 댓글이나 메일로 알려주세요!

자동차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xhojin@nave.rcom 제보 및 비즈니스 문의

 

 신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