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최초 레벨3 자율주행 적용!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3가지 경쟁력! / 에어서스펜션 / 라이다 / 전기차 Genesis G90! new technology!

반응형

최초 레벨3 자율주행 적용! 제네시스 G90 풀체인지 3가지 경쟁력! / 에어서스펜션 / 라이다 / 전기차

Genesis G90! new technology!



사진 현대자동차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 SOURCE : 뉴욕맘모스 / 유튜브


안녕하세요? 정확한 신차 정보를 알려드리는 연못구름입니다.


벌써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입니다. 


연말에는 내년에 출시될 신차 소식을 집중적으로 알려드리고 있는데,내년에도 다양한 신차가 출시된다고 알려드렸죠?


연초부터 현대차의 미니밴 스타리아와 기아차 준대형 세단 K7, 기아차 준중형 SUV 스포티지가 출시를 확정했습니다.




# 세부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최상위 세단인 제네시스 G90도 6년 만에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출시 일정은 21년 하반기 말이 될 것 같습니다.





현대차에서 만든 투자설명회 자료를 참고하면, 현대차는 계획대로 순조롭게 신차가 출시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올해 아반떼와  G80과 출시되었고, 크레타는 해외 전략형 모델로 출시가 되었죠?





그리고 투싼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GV80도 연초에 출시가 되었죠.





내년 1월에 제네시스 두 번째 SUV GV70도 곧 출시 예정이며, G90과 새로운 CUV, SUV가 계획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뉴욕맘모스 / 유튜브

내년 이 맘쯤에는 자동차 시장을 뜨겁게 달아오르게 만들 자동차는 6년 만에 풀체인지 되는 G90이 될 거 같네요!

4세대로 풀체인지 되는 G90은 어떤 차별성을 갖추게 될까요?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G90 풀체인지는 대한민국 최상위 차량이면서 프리미엄 브랜드를 대표하는 제네시스의 최상위 차량입니다.


따라서 제네시스 브랜드의 앞선 기술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줘야 하는 특명을 부여받았습니다.





내연기관 시대가 서서히 종료되고 있죠? 그리고 전기차 시대가 도래되고 있지만 자율 주행과 같은 기술력은 내연 기관 시대뿐만 아니라 전기차 시대에는 더욱 중요해지겠죠?


G90은 첫 번째 기술력은 국내 최초로 레벨3 수준의 자율 주행 기술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 SOURCE : 자율주행자동차 제어권 안정성 평가기술 개발 연구단


자율 주행은 알겠는데, 레벨 3단계는 뭐야? 그리고 지금도 자율 주행인데 몇 단계야?


이것부터 정리하고 가시죠!



▲ SOURCE : 현대차그룹


한 번만 알고 가세요! 자율 주행 레벨별로 구분하기 힘든데, 제가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율 주행 기술은 총 0부터 5레벨까지 6개의 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구분 방법은 기술수준 / 제어주체/ 주행 책임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기술수준 어떤 기술을 제공하느냐? 제어주체, 누가 제어를 하느냐? 주행책임, 누가 책임을 지느냐?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그럼 현재 최신 차량에서 제공하는 자율 주행 단계가 궁금하실 것 같은데, 레벨2 단계까지 최신 차량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레벨 1단계인 운전자 보조의 단계에서 부분 자동화가 된, 감속과 가속, 커브를 빠져나가고 운전자의 상태를(부주의한 졸음 음전) 파악하는 레벨2의 부분 자동화 단계까지 제공합니다. 


하지만 제어 주체와 주행 책임은 시스템이 보조를 하고 있고 주체는 인간인 점이고, 따라서 시스템이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운전자의 개입이 꼭 필요합니다.




 ▲ SOURCE : 현대차그룹


G90 풀체인지에서 제공할 레벨 3단계는 무엇이냐? 제어 주체와 주행 책임이 인간이 아닌 시스템으로 넘어갑니다.  운전자는 특정 상황에서만 개입을 하며, 레벨 2와 다르게 상시로 모니터링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SOURCE : 현대차그룹


현재 자율주행을 작동하면 수시로 핸들을 잡으라는 메시지를 알려주는데 레벨 3단계에서는 특정 조건에서만 운전자가 개입하며 레벨 3단계를 조건부 자율 주행이라고 통칭합니다.


즉, 2단계는 반자율 주행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하며, 자율 주행의 시작 단계는 3단계부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 SOURCE : 현대모비스


국내의 경우 국토부가 자율주행 레벨3에 대한 안전 기준을 제정했고, 관련 기술이 정비된 상태이기 때문에, 올해 7월부터는 레벨3 자율주행차량의 판매가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기술은 항상 더 빠르게 진행되고, 관련 제도는 좀 더 느리게 시행되기 때문에, 기술과 서비스간에 차이가 발생되고 있죠!


쉽게 이해가 되셨을 것 같은데, G90 풀체인지에 레벨3 단계의 자율 주행 기술이 제공됩니다. 


국산 차량 중에서 처음 적용되기 때문에 G90이 출시가 예상되는 2021년 하반기부터 국내 제조사에서 만든 레벨3 차량이 출시된다고 할 수 있겠죠?


따라서 G90이 출시되면 레벨 2단계는 거의 기본적으로 제공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되시면 기다리셔도 좋겠죠?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 SOURCE : Velodyne


지난 영상에서 제네시스 브랜드의 상징적인 기술력을 알리기 위한 차별적인 기술로 세계 최초로 2개의 LiDAR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라이다는 조금 전에 알려드렸던 레벨3 자율 주행을 위한 기술이 배경이며, 반자율 주행에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ASCC 어드밴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도 이런 기술의 배경이 되는 것이겠죠?



▲ SOURCE : Velodyne


라이다를 통해서 도로의 주변 환경을 스캔하고 보다 정밀하게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기술은 국내 차량 최초로 레벨 3단계의 반자율 주행 기술이 G90 풀체인지에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의 반자율 주행 기술에는 카메라+레이더를 조합하여 측정하게 되는데 여기에 2개의 라이다가 추가된다면 보다 정밀하게 측정이 가능하고 활용 범위도 훨씬 넓기 때문에 기대가 되는 기술입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벤츠 S 클래스와 아우디 A8에서만 라이다가 장착되어 있지만 G90 풀체인지는 이러한 차량보다 1개의 라이다를 더 제공하면서 라이다 2개를 장착한 최초의 차량이 되는 것이죠!




2개의 라이다가 제공되는 것은 G90의 기술력을 과시하기 위한 것인데, 자율 주행 부분에서 얼마나 높은 기술력을 제공할지 기대가 됩니다.


자율 주행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테슬라와 어느 정도 대등한 수준까지 제공하게 될지도 궁금해지네요!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G90 풀체인지 소식을 알려드리다 보니, 하이브리드와 전기차가 출시되는지 문의를 주시는데요!


전기차는 출시가 되고 하이브리드는 출시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제 예상이 아니고, 제네시스 브랜드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은 출시하지 않는다고 언급을 했기 때문에, 내년 하반기에 출시된 G90에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출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현대차는 최근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공식 발표했기 때문에 G90은 내연기관 플랫폼인 3세대 후륜 대형 플랫폼과 전기차 플랫폼인 EGMP가 동시에 적용되는 차량이 될 것 같네요!


  


G90 전기차에는 V6 5.0과 같은 커다란 엔진이 사라지면서 전기 모터로 대체가 되는데 덕분에 엔진룸에 많은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보다 훨씬 많은 첨단 장비를 장착할 수 있게 되며, 첨단 장비와 함께 기대되는 것이 고급차의 상징인 에어 서스펜션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최상의 승차감을 제공하기 위해서 에어 서스펜션을 제공하죠! 국내 제조사의 경우 예전에 제공되었다가 현재는 에어 서스펜션을 제공하는 차량이 아쉽게도 없습니다.





▲ SOURCE : TheKCB


현재 도로에서 포착된 G90 테스트 차량의 경우 P1 단계인 것으로 파악되는데, 이 차량에서 에어 서스펜션이 테스트 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 SOURCE : TheKCB


따라서 제네시스 차량 중에서 G90 풀체인지에 최초로 에어 서스펜션은 적용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또한 G90 전기차의 경우 EGMP 플랫폼으로 인한 다양한 장점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전기차가 커다란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외부에 전원을 공급해 줄 수 있으며, 특히 전기차와 전기차간의 배터리 충전도 가능한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마치 스마트폰끼리 충전이 되는 것과 비슷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G90 풀체인지 예상도를 보시죠?


정확한 예상도를 제공하시는 뉴욕맘모스 채널의 예상도입니다.





디자인에 대한 분석은 이전 영상에서 알려드렸는데, G90 풀체인지는 좀 더 제네시스의 진보된 디자인을 담게 될 것 같습니다.


크레스트 그릴은 더욱 엠블럼처럼 다듬어지며, 헤드램프와 그릴은 하나로 연결되는 디자인이 예상됩니다. 





와이드&스텐스 디자인은 차량을 더욱 안정한 느낌으로 부각시키는데, 초대형급이라서 웅장함까지 갖추게 됩니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실력을 본다면 요즘은 하늘과 같이 높았던 벤틀리와 비교할 수 있을 정도로 잘하고 있죠?


따라서 성능에 대한 믿음이 어느 때보다도 더욱 필요한 시점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아하고 역동적인 벤틀리와 비교해 보더라도 G90 풀체인지는 결코 부족하지 않는 디자인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G90 풀체인지가 출시가 된다면 제네시스의 6번째 차량이 될 것 같은데 빠르게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추천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