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4부! 신형 카니발 풀체인지! 하이브리드 확정! 4륜! 생산일정! kia 4gen carnival sedona ka4! hybrid! launching date!

반응형

14부! 신형 카니발 풀체인지! 하이브리드 확정! 4륜! 생산일정! kia 4gen carnival sedona ka4! hybrid! launching date!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난주에 카니발 티저가 드디어 공개가 되면서 새롭게 출시될 카니발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를 연상시키는 디자인과 후면부의 경우 팰리세이드처럼 대형 SUV를 연상시키는 디자인 요소가 결합이 되면서, 미니밴에서 대형 SUV 가까운 디자인으로 출시가 될 것 같습니다.





카니발은 미니밴 MPV인 승합차인데 대형 SUV는 프레임바디 모하비만 있는 기아차 입장에서는 당장 텔루라이드를 국내에 출시할 수 없다 보니 현대차 팰리세이드를 겨냥해서 작정하고 만든 것처럼 디자인에 있어서 대형 SUV처럼 보이는 요소를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티저에서 밝기를 좀 더 높인 사진인데, 전면부 세로타입 그릴의 디자인을 포함해서 캐릭터 라인, 루프 등 새로운 디자인의 포인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전 영상에서 세로 타입과 가로 타입중 한 가지가 결정된다고 알려드렸는데 티저를 보니 세로타입으로 확정된 것 같네요.


디자인을 상세하게 분석해서 영상으로 알려드리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었는데, 티저 공개가 되면서 하이브리드 관련 문의가 있어서 지난 11부에 이어서 하이브리드 소식을 한 번 더 확인된 내용을 이번 영상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추천!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하이브리드 차량이 출시되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하이브리드 차량은 조금 늦게 출시가 되지만 출시가 됩니다.


다만, 사전 계약이 시작될 7월에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판매가 안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초기 라인업에서만 제외된 것으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출시 일정은 이전에도 알려드렸는데 어제 티저가 공개가 되면서 실제 구매하실 분들에게 엔진 관련 문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7월 사전 계약에서 선택할 수 있는 엔진은 새로운 2.2 디젤 엔진과 가솔린 3.5 엔진으로 두 엔진 모두 8단과 조합이 됩니다.





하이브리드는 언제 출시가 되는지가 궁금하실 것 같은데 빠른 정보를 제공하는 네이버 카페 "카니발 풀체인지"에 의하면 현재 기아차 내부에서 고민하고 있는 출시 시점은 빠르면 10~11월이라고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대한 기술적인 테스트는 모두 완료된 상태이며 현재는 인증만 남은 상태로 알려졌습니다.


과연 친환경 인증을 통과할 수 있을까요?

   


친환경 인증이 쏘렌토처럼 쉽지 않은 것으로 전망되는데, 1.6 가솔린 터보 엔진과 조합해서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친환경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15.8km / L을 만족해야 합니다.


쏘렌토의 경우 15.3 km / L로 친환경 인증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쏘렌토 보다 훨씬 무겁고 큰 사이즈인 카니발에도 1.6 가솔린 터보와 하이브리드 모터가 조합되는데, 현실적으로 볼 때 친환경 인증을 받을 수 있을까요?


현실의 기술 수준을 감안해 본다면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제조사 입장에서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서 판매를 해야 하는데,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중단되고 현재까지도 판매를 안하는 것을 본다면 어쩌면 인증을 받기 위한 노력이 계속 진행중인 것 같습니다.




표에서 보면 1.6 엔진의 경우 쏘렌토도 맞추지 못한 15.8 km / L 을 카니발이 맞추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럼 1.6 이상의 엔진을 적용하면 되지 않겠냐?라고 하실 수 있겠지만 당장 조합할 엔진이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기존 1.6 가솔린 터보와 하이브리드 모터를 조합해서 인증을 당장 통과하기는 힘들 수 있겠지만 기아차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서 인증 테스트를 진행중인 것 같습니다.


친환경 인증을 받고 출시가 된다면 정말 좋겠죠?


기아차 내부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이 있을 것 같은데, 내부에서 의사 결정을 빠르게 할 수 있다면 10~11월 정도에 출시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쏘렌토와 달리 하이브리드 엔진이 출시 여부가 계속 이슈가 되는 이유가 있는데, 카니발만의 시트 구조 때문에 하이브리드 엔진을 포함한 관련 부분이 위치할 공간이 없다는 주장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출시가 되지 않은 차량에서 "감"으로만 판단할 수 없는 부분인데 말이죠?





네이버 카페 "카니발 풀체인지"에서 기아차 내부 담당자에게 직접 확인한 정보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테스트는 종료가 된 상태라고 합니다.


미니밴인 카니발은 4열 시트가 바닥으로 내려가는 싱킹 시트의 독특한 구조 때문에 이런 말이 나오게 되는데, 하이브리드 관련 장치가 어디에 탑재되는지 구조를 이해하면 하이브리드 차량이 출시될 수 있다는 것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를 포함한 하이브리드 관련 장치는 싱킹 시트 앞쪽과 리어 휀더 쪽에 위치하게 설계가 되었다고 합니다.


즉 싱킹 시트 작동과 상관없이 2열과 3열 바닥 쪽에 하이브리드 관련 장치가 적용된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5미터가 안되는 쏘렌토에서도 하이브리드가 출시가 되었는데, 5미터가 훨씬 넘어가는 카니발의 경우 부품이 위치한 공간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많다고 할 수 있겠죠?


이 부분은 출시가 된다면 하부 영상을 알려드릴 때 집중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전동화 시대로 넘어가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량은 더 이상 늦게 출시할 수 없는 환경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더불어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량도 조속히 출시해 주길 부탁드리고 싶네요!



 


하이브리드 엔진이 출시가 되어도 걱정되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초기 응답성입니다.


용어가 어려운데 육중한 사이즈의 카니발이 마치 버스처럼 굼뜬 초기 가속력을 제공할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큰 차량을 운행해 보신 분들이라면 대부분 걱정하시는 문제이고 저 역시도 우려가 되는 부분인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전 영상에서 알려드렸던 내용을 리마인드 차원에서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쏘렌토도 출시 전에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동일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저 역시도 걱정했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을 실제 시승을 해보면서 이런 부분이 기우에 불과했다는 점을 몸소 체험했기 때문에 경험을 바탕으로 알려드립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보면 1.6 가솔린 터보의 경우 230마력, 35.7 토크를 제공합니다. 

   


시승하기 전에 쏘렌토에 1.6 가솔린 터보 엔진이 너무 작은 사이즈의 엔진이라고 생각해서 파워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는데 직접 시승해 보니 충분한 파워를 제공했습니다. 


신형 쏘렌토 전기 모터의 용량이 최고출력 44.2kW, 최대토크 264Nm의 구동 모터의 조합되면서 성능이 크게 좋아졌습니다.




 


쏘렌토의 공차중량이 1.8톤에 가까운데 중형 SUV인 쏘렌토를 충분히 견인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하이브리드 모터가 중저속 영역에서 꾸준하게 개입이 되면서 부족함이 없는 주행 성능을 받쳐주었습니다. 


아직도 파워가 부족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하이브리드 차량 시승기를 검색해 보시면 전문 드라이버 분들의 시승기도 있으니 체크해 보세요!



 


그랜저 하이브리드보다도  200KG 정도 더 무겁고 전고가 높은 쏘렌토에서 44.2kW 출력을 보조하는 하이브리드 모터는 충분한 힘을 제공하면서 중, 저속 영역에서 부족함이 없는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새롭게 출시될 카니발의 공차 중량은 어느 정도가 될까요?


기존 카니발이 2000~2,100KG 정도로 중형 SUV인 쏘렌토보다도 200~300KG 이상이 더 무거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링을 포함한 부품 경량화가 진행되었다고 가정하더라도 카니발은 2톤이 넘는 무게가 유지될 것 같은데, 1.6 가솔린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모터가 조합되더라도 5미티가 넘는 카니발을 감당하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카니발 멤버스"에서 확인한 정보에 의하면 카니발 풀체인지에서 제공될 하이브리드 전기 모터의 용량은 57kW 정도로 예상되며, 중형 SUV인 쏘렌토에서 제공된 44.2kW 보다 약 13kW가 성능이 보강된 전기 모터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20%에 가까운 성능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중저속 주행 영역에서 제법 괜찮은 주행 성능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솔린 터보와 하이브리드가 결합된 수치로 가늠해 보자면 250마력에 가까울 것 같은데, 이 정도의 출력을 제공한다면 괜찮은 움직임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출력의 문제 외에도 하이브리드 차량만의 평균 변속 시간인 응답성도 개선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 source : 현대자동차


따라서 카니발을 현재까지 시승은 해보지 않았지만 1.6 가솔린 터보와 조합된 강력해진 하이브리드 전기 모터는 연비 향상을 포함해서, 중저속 영역에서 꾸준하게 전기 모터가 개입되면서 기존 카니발과는 많이 다른 주행 성능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카니발이 달리기 위한 차량이 아니고, 대부분 도심 주행을 하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중저속 영역에 전기 모터와 조합된 하이브리드 차량은 오히려 카니발에게 최적화된 엔진이 될 것 같네요!





참고로 하이브리드는 7인승과 9인승 모두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하이브리드 소식을 많이 문의하셔서 일부러 다시 한 번 더 알려드렸는데, 카니발 하이브리드가 출시된다면 쏘렌토를 뛰어넘는 높은 인기가 예상되네요!






이번 영상에서는 4륜 소식도 알려드리려고 계획했는데,영상이 예상보다 많이 길어지는 것 같아서 여기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4륜 적용될 수 있을까요? 이미 테스트는 완료가 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4륜 소식은 다음 영상에서 세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한 장의 티저만 공개가 되었기 때문에 주말 부터 다음 주 초에는 추가적인 티저가 공개될 것 같습니다.


기아차의 경우 티저의 각도가 정해져 있는데, 다음 티저는 이 각도에서 공개가 될 것 같네요!


실제 차량의 외부 디자인은 차주 24일~26일 사이에 공개가 될 것 같습니다.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신차 소식을 기다리지 않고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장기 리스! 저렴한 가격에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 1부! 하반기 출시될 현대차,기아차,제네시스 신차 출시 일정!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카니발 풀체인지! 스팅어 페이스리프트! 투싼 풀체인지!





  1부! 벤츠 닮은 제네시스 G70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비교 분석!









▼ 8부! 확실히 달라진 카니발 풀체인지! 실내 공간 분석! 시에나 오딧세이 잡는다! 미니밴! 





▼ 12부! 신형 투싼 풀체인지! 휠베이스 실측 자료 최초 공개! 싼타페 DM 보다 크다!




▼ 그랜저 킬러! 3세대 K7 풀체인지 포착! KIA K7 3GEN cadenz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