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모닝 페이스리프트! 수입차에도 없는 기능이 까지 제공!정비 사이트에서 보는 모닝 페이스리프트! 수입차에도 없는 기능이 까지 제공!

반응형

정비 사이트에서 본 모닝 페이스리프트! 수입차에도 없는 기능이 까지 제공!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그동안 채널에 모닝 페이스리프트 문의를 해 주시는 분들이 있으셨는데, 5월에 출시가 된다고 알려드렸는데, 드디어 내일 모닝 페이스리프트가 출시가 될 것 같습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번 모닝 페이스리프트는 2017년 이후 3년만에 변경되는 모델로, 외부 디자인 변경과 상품성 강화 그리고 최첨단 반자율 주행 기술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소형차량 중에서 가장 작은 사이즈의 모닝은 큰 차량은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서 고정된 볼륨으로 판매가 되고 있고, 저렴한 가격이 가장 큰 무기이자 장점이기 때문에 최신 첨단 사양을 제공하기 힘든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번 출시될 모닝은 벌써 3세대 페이스리프트인데, 얼마나 많이 변경될까요?


장도연씨를 메인 모델로 "이게~ 다 모닝"이라는 컨셉을 어떤 의미일까요?


출시를 하루 앞두고 새롭게 출시될 모닝 페이스리프트의 새로운 경쟁력을 알려드립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외부 디자인은 이미 여러 번 알려드렸는데, 좀 더 단단한 모습으로 변경이 됩니다. 


해외 광고 촬영 중에서 포착된 사진인데, 안개등의 위치와 범퍼 형상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면부 디자인의 핵심 역할을 하는 헤드램프 내부 디자인도 변경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기아차는 헤드램프 내부에 디자인에 있어서 4개의 LED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것 같은데 K3에서도 선보였고, 새롭게 출시될 스팅어 페이스리프트에서도 동일한 디자인이 적용될 것 같아서 이전 영상을 통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가끔 자동차를 직접 수리하기 위해서 현대나 기아차의 정비 지침서를 참고하는데, 오랜만에 접속해 보니새롭게 출시될 모닝의 정비 지침서가 이미 오픈되어 있었습니다. 


덕분에 하루 먼저 새롭게 출시될 디자인을 볼 수 있네요!


자세히 보시면 프로젝션 헤드램프 좌우에 4개의 LED를 볼 수 있으며,하단부에서 면발광 램프와 램프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정식 공개되기 전에 기아차의 SNS에서 잠시 오픈이 되었기 때문에, 디자인을 보셨을 것 같은데 세부적인 디자인을 정비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그릴은 크롬라인으로 헤드램프에서 그릴까지 한 줄로 길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작은 차체를 가진 모닝을 더욱 크게 보이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기존 모닝은 잠시 보면, 헤드램프의 디자인과 그릴 디자인이 다르며, 안개등 디자인과 에어 인테이크 디자인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새롭게 출시될 모닝과 기존 모닝을 비교해보면 차이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하단 그릴 디자인이 심술난 디자인에서 벨로스터와 같은 디자인으로 변경된 점도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범퍼 하단부의 디자인이 변경되면서 안개등의 디자인도 좀 더 공격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안개등의 디자인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후면부의 디자인도 변경되었습니다.


테일램프 디자인은 대동소이하지만 내부 그래픽이 조금 변경되었습니다. 




동시에 새롭게 출시될 모닝과 기존 모닝의 후면부 디자인을 비교해보면 차이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테일램프 내부 그래픽에 차이가 있으며, 범퍼의 다자인이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번호판 좌우에 있는 리플렉터 디자인이 안쪽으로 더욱 길어졌으며, 머플러 디자인 요소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모닝의 경우 우측에 리얼 머플러가 제공되었지만, 한쪽만 제공되었다면 페이크 머플러 디자인이지만 새로운 모닝의 후면부 디자인이 훨씬 세련되면서 좀 더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게 됩니다.





정비 사이트에 공개된 후면부 디자인을 보면 페이크 머플러 디자인 아래쪽에 수도꼭지 타입 실제 머플러가 이렇게 제공되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번호판이 부착된 위치도 기존과는 반전된 사다리꼴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기존 디자인은 아래쪽으로 진행될수록 넓어지는 사다리꼴 디자인이라면 새로운 디자인은 반대로 좁아지는데 좀 더 잘 달릴 것 같은 디자인이라고 할까요?





▲ SOURCE : 매일경제


아참! 모닝의 경우 기아차 공장에서 생산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여전히 많은데,모닝은 동희오토 서산공장에서 생산이 되는 차량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기아차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희오토는 동희그룹과 기아자동차가 설립한 기업으로 동희오토의 직원들에 의해서 생산이 되는 차량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상식이니 참고하세요! 외부 디자인의 변경 사항은 이 정도만 참고하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부분에 변경 사항은 없을까요? 그래도 페이스리프트인데 말이죠?







정비 사이트에 올라온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그래도 다른 부분이 있을 것 같아서 말이죠? 자동차를 직접 DIY 하시는 분들이라면 현대차나 기아차에서 운영하는 정비 사이트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약간의 손재주와 집중만 할 수 있다면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부분도 제법 있습니다. 


"내 차량인데 사랑해 줘야죠?"






도어 트림은 기존과 동일한 것 같습니다. 






1열과 2열 모두 기존과 동일한 것 같습니다.





새롭게 변경된 것이 있을 것 같아서 계속 찾아봅니다.




하나를 찾았네요! 새롭게 제공될 휠 디자인입니다. 


경쾌한 느낌의 디자인으로 작은 차체의 모닝과 잘 어울리는 디자인입니다. 






와우~ 대박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통풍 시트가 최소형 차량인 모닝에서도 제공이 되네요!

   


몇 배 비싼 수입차량 중에서 아직까지 통풍 시트를 제공하지 않는 차량도 많은데,





모닝 페이스리프트에서 통풍 시트가 새롭게 제공됩니다. 대박이네요!






소형차량이라고 해도 이런 기능은 꼭 필요한데, 국내 자동차 회사가 잘 하는 부분입니다.


 



대시보드 디자인을 포함한 실내 디자인을 기존과 동일합니다. 


분명히 뭔가 또 바뀐 것이 있을 텐데... 의구심을 갖고 계속 찾아봅니다. 





또 하나를 찾았습니다. 내비게이션 디자인이 변경되었네요!





비교해 봐야죠! 동시에 새롭게 출시될 모닝과 기존 모닝의 내비게이션 디자인을 비교해보면 디스플레이 좌우에 있었던 버튼이 하단으로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7인치 내비게이션이 제공되었는데, 화면도 한층 커진 것 같네요!






깔끔한 디자인은 어디서 본 것 같아서 찾아보니, 셀토스에서 제공되는 내비게이션과 유사한 디자인입니다. 


셀토스는 10인치가 제공되는데, 모닝에 10인치가 제공되는 것은 아니겠죠? 






디스플레이 크기가 키워도 신차 같은 느낌을 받게 되는데, 페이스리프트에서 더욱 커진 디스플레이가 제공되네요!


통풍 시트에 디스플레이까지 커지다니, 모닝의 변신은 예상보다 훌륭하네요!




다른 부분도 있을 것 같아서 찾아봤는데 제가 못 찾은 것인지 세부적인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실내 공간도 이 정도만 참고하시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내일 오전에 세부적인 사양이 공개가 되겠죠?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도 변경된 것이 많아서 기아차가 콘셉트를 이렇게 잡았나 봅니다. 


"이게 다~ 모닝"


이게 다 일까요? 정말 이걸로 페이스리프트의 경쟁력을 모두 살펴본 것일까요?




정비지침서를 보다고 정말 깜짝 놀란 부분은 지금부터입니다. 


최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인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새롭게 제공됩니다.







기존에도 일정 속도로 주행 가능한 크루즈 컨트롤과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가 제공되었지만 예상을 휠씬 뛰어넘는 수준의 반자율 주행 기능이 제공되네요! 기아차에서는 이러한 기능은 드라이브 와이즈라고 부릅니다. 





어려운 용어라서 이런 부분을 모두 이해하실 필요는 없고, 간단하게만 설명드리면 FAC 주행 안전 기술로 전방 카메라와 전방 레이더 센서를 이용해서 전방 충돌을 경고하고 직접 제어해 주는 기술입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잠시 보시죠? <영상 참고>


BCW 기술은 후측방에서 오는 차량을 감지해서 경고음으로 알려주고 사이드 미러에 표시해 주는 기술입니다. 


현대차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잠시 보시죠? <영상 참고>

   


이번 페이스리프트에서 가장 칭찬하고 싶은 기술은 바로 LFA 기술입니다. <영상 참고>


해당 기술은 차로이탈 방지 보조 기술인 LKA 보다 한 단계 진화된 기술로 차로를 유지하면서 주행해 주는 기술입니다.<영상 참고>


마지막 기술은 RCCA로 전면 주차시에 후방으로 접근하는 차량이 오면 경고로 알려주고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기술입니다.<영상 참고>





▲ SOURCE : 기아자동차


이런 기술이 모두 모닝 페이스리프트에서 제공됩니다. 다시 보니 장도연씨의 홍보 광고를 보니 고개가 절로 끄덕이게 되네요!


내일 완전히 공개가 될 모닝 페이스리프트가 만약 가격 인상이 높지 않다면, 충분히 괜찮다는 평가를 미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궁금해서 찾아본 것인데, 작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 아시죠? "구독"과 "알림설정"을 하시면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상기 이미지 클릭)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장기 리스! 저렴한 가격에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