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7부! 역대급 투싼 풀체인지! 아반떼 넘는다! 운전자 공간&실내디자인! tucson NX4 interior!

반응형

 7부! 역대급 투싼 풀체인지! 아반떼 넘는다! 운전자 공간&실내디자인! tucson NX4 interior!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난 6부 영상에서 투싼의 외부 디자인을 세부적으로 알려드렸습니다.



# 관련 영상 6부 



파격적인 변신이 예고된 투싼이 아반떼 보다도 더욱 파격적으로 변신할 것 같다는 의견을 지난 유튜브 영상에서 알려드렸습니다.




▲ SOURCE : 투싼NX4 카페


특히 영상 마지막 부분에서 알려드렸던 주간 주행등 사진은 투싼의 새로운 디자인 시그니처가 될 것 같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마치 날개를 펼친 것과 같은 디자인으로 전면부의 디자인의 화룡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파격적인 변신이 예고된 투싼에 대한 기대감은 시간이 지날수록 한층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투싼NX4 카페


후면부 디자인도 함께 알려드렸습니다. 콘셉트 차량과 유사한 디자인으로 출시가 될 것 같아서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 SOURCE : auto.sohu.com


테일램프와 테일램프가 한 줄로 이어지는 디자인은 중국형 IX25(크레타)에서도 볼 수 있는데, 새롭게 출시될 투싼의 테일램프 디자인을 충분히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 SOURCE : 최프로의 퇴사불가능 / 네이버 블로그


신차 소식을 전달해 드리면서 조금씩 알게 되는 점도 묘미라고 생각하는데, 위장막이 벗겨질수록 과감해지는 4세대 투싼 디자인에 놀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7부 영상에서는 약속했던 것처럼 운전자 공간과 실내 디자인을 중점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SOURCE : 맨LEE / 유튜브


완전히 달라질 운전자 공간을 보시면, 역대급 투싼이라고 생각하시게 될 것 같은데 최근 실내 위장막 사진이 공개가 되면서 오히려 "별로"라는 반응이 더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번 영상을 보신다면 생각이 바뀔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현대차가 작성하고 4세대 투싼을 만들었다는 점을 공감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7부 소식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글 보다는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상기 이미지 클릭)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SOURCE : 구독자 제보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연못구름 채널의 구독자님께서 투싼의 사진을 제보해 주셨습니다! 소중한 공유 감사합니다!
 
제 채널의 영상을 처음부터 보신 분들이라면 이 사진을 보시고, 이전과 다른 양산형에 가까운 차량이라는 것을 이미 눈치채셨을 것 같습니다.

초기에 포착된 위장막 차량에서 보지 못했던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는데,휠과 휠 하우스 몰딩의 디자인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SOURCE : 구독자 제보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또한 새로운 사이드 미러의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 한마디로 그랜저 디자인이네요!






 

미러 하단부에 실버 메탈 프레임이 삽입된 사이드 미러의 디자인은 세련된 느낌입니다.





▲ SOURCE : 구독자 제보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초기 위장막 차량에서는 사이드 미러 디자인이 이렇게 투박했습니다. 


하지만 양산차에 가까워지면서 이렇게 멋진 디자인이 적용되었네요! 그래서 조금씩 알게 되는 신차의 정보로 묘미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 SOURCE : 구독자 제보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동시에 비교해 보면 위장막 차량이라고 해도 이렇게 차이가 큽니다. 출시가 가까워질수록 양산차에 가까운 디자인이 적용되고, 위장막 커버도 테이프로 변경됩니다.


 



▲ SOURCE : 구독자 제보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파격적인 디자인의 주간 주행등 디자인도 볼 수 있습니다.





아반떼는 유사한 디자인의 주간 주행등 디자인이 특징이네요!





▲ SOURCE : 최프로의 퇴사 불가능 / 네이버 블로그


지금까지 포착된 위장막 차량 중에서 가장 선명한 주간 주행등 사진이 새롭게 포착되었습니다.


최프로의 퇴사 불가능님의 사진으로 파격적이고 다소 실험적이지만 새로움에 도전하는 현대차그룹에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적어도 빛을 활용한 라이팅 디자인은 현대차그룹이 최근 글로벌 제조사 중에서도 가장 잘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SOURCE : 샷스파이 / 유튜브


가장 궁금해하실 실내 디자인을 세부적으로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실내 사진은 한참 전에 파악하고 있었지만, 보안이 삼엄했던 초기라서 구독자분께 기다렸다가 알려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이제야 알려드립니다.




 

우선 스티어링 휠 디자인은 많이 보셨죠? 아반떼와 완전히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스포크 타입인데, 하단부 가운데에 자연스럽게 손을 올려놓을 수 있게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반자율 주행 기능이 소형 차량까지 기본화 되면서, 스티어링 휠에 손을 올려놓아야 하기 때문에 3스포크 타입보다는 손을 자연스럽게 중앙에 올려놓을 수 있는 4스포크 타입이 좀 더 편리하게 생각됩니다.




▲ SOURCE : 맨LEE / 유튜브


한 장의 운전자 공간이 새롭게 포착되었습니다. 기존과 다른 고화질 이미지입니다.


구독자분들께서 처음에 보여드린 위장막 차량의 사진을 먼저 보시고  실망했다는 반응을 볼 수 있는데, 신차가 출시가 될 때까지 설명드리겠지만, 저는 기대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신차 정보를 알려드리면서 지금까지 수백 종류의 차량의 위장막 사진을 봤는데


양산차와 위장막 차량은 전혀 다른 차량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위장막에서는 레이아웃 정도만 참고하시면 되는데, 최근 출시된 K5, 그랜저, GV80까지 위장막 차량에서는 저화질로 촬영되다 보니 최악의 디자인이라는 평가를 공통적으로 받았습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차량은 뜨거운 반응을 보였죠? 따라서 윤곽만 가볍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차량도 보시면 왼쪽은 구식 차량처럼 보이고 오른쪽은 최신 차량처럼 보이는데,화질 차이만으로도 이렇게 큰 차이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왼쪽은 하이브리드 차량인 것으로 알 수 있으며, 오른쪽은 차량은 가솔린 또는 디젤 차량으로 파악됩니다.





▲ SOURCE : 맨LEE / 유튜브


운전자 공간을 분석해 드리는 첫 번째 영상이기 때문에 일반 차량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스티어링 디자인은 아반떼와 동일하다고 알려드렸고, 기어의 타입은 전자식 버튼 변속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기어 박스 주변부의 소재를 메탈 재질로 적용한 것 같은데, 하이그로시 마감과 함께 세련된 느낌입니다.





▲ SOURCE : 샷스파이 / 유튜브


버튼 변속기에 대한 이질감 때문에 직관적인 조작 방식인 기어 노브 타입을 여전히 선호하시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현대차그룹 담당자님들 잘 들어주세요! 옵션이라도 좋으니, 기업 타입 변속기를 함께 제공해 주세요! 많은 소비자가 기어타입 변속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버튼식 변속기는 암레스트 콘솔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디자인입니다.


덕분에 세단처럼 고급스러운 느낌인데, 만약 누가 SUV 차량이라고 알려주지 않는다면 세단과 같은 세련된 느낌의 실내 공간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 SOURCE : 맨LEE / 유튜브


자세히 보면, 전자식 변속 버튼이 적용되면서 브릿지 타입 하이 콘솔이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사진은 팰리세이드에 적용된 브릿지 타입 하이 콘솔인데, 변속기 아래에 이렇게 작은 수납 공간이 제공됩니다.


자동차에서 수납 공간은 무척이나 중요하죠? 이 부분은 남성분들의 시크릿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동시에 비교해 보면, 신형 투산에서도 변속기 아래에 작은 공간이 제공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신 맨LEE 채널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SOURCE : 맨LEE / 유튜브


자세히 보니, 디지털 풀 LCD 계기판이 최초로 제공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있었던 계기판 디자인과는 전혀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마치 태블릿을 장착한 것 같은 새로운 디자인의 계기판이 신형 투싼에서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외부 디자인도 역대급, 실내 디자인도 역대급이라는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그랜저나 아반떼에 적용된 내비게이션은 계기판이 하나로 연결되는 디자인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투싼은 다음 세대의 디자인 트렌드라고 해야 할까요?





처음 보시는 분들에게 다소 어색해 보일 수 있지만 이런 디자인은 벤츠에서 새롭게 출시될 S 클래스 위장막 차량에서도 유사한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 트렌드라고 알려드립니다. 





실내 디자인을 자세히 보시면 달라진 점이 정말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스피커로 예상되는데, 송풍구 바로 아래에 스피커가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미드 또는 트위터 스피커로 예상됩니다. 바로 이 부분이 스피커 커버로 보입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도움말
  • 라이센스
  • Video Statistic
  • Version 4.17.48 (PD)
  • Build Date (2020/2/12)
  • NAVER Corp.




방향 지시등을 조작하는 버튼은 작동하기 쉽게 오돌 토돌한 형상을 제공하는데,비록 제네시스 차량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고급스러운 메탈 재질이 아니지만 신경 쓴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부분은 없을까요? 가장 큰 변화는 내비게이션이 플로팅 타입에서 매립형 타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SOURCE : 맨LEE / 유튜브


맨LEE 채널에서 포착한 사진을 보면 선명한 내비게이션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공조기와 일체형 디자인으로 최소 10인치 이상의 커다란 디스플레이가 공조기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내비게이션과 공조기가 하나로 연결되는 디자인은 현대차가 중국형 IX25, 크레타에서 이미 선보인 디자인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중형급 아래 SUV에 이런 방식의 새로운 디자인 룩을 적용할 것 같습니다.





▲ SOURCE : CARSOOPS


내비게이션의 디자인도 새롭게 출시될 벤츠 S 클래스와도 유사한 느낌입니다. 사이즈가 15인치는 되어 보일 것 같은데, 최신 차량 다운 느낌을 부각시키는 첫 번째 요소가 디스플레이죠!








두 차량을 동시에 비교해보면, 분명히 유사한 느낌입니다.


두 차량 모두 출시 전이라서 디자인 카피 논쟁은 불필요할 것 같고, 디자인을 주도하는 벤츠와 맞짱을 뜰 수 있을 정도로 현대차그룹의 디자인 트렌드도 이제는 제법 앞서간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타 제조사가 먼저 선보이고 1~2년 뒤에 유사한 디자인을 선보였던 과거에는 비록 카피 논쟁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런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죠? 





공조기와 일체형으로 연결된 내비게이션은 두 개의 디스플레이가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전원이 안 들어온 상태라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지만, 커다란 디스플레이 아래에 공조기 전용 디스플레이가 제공될 것 같은 작은 디스플레이가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체형 디자인이라서 전원이 들어온 상태라면 플래그십 세단의 느낌처럼 정말 근사할 것 같습니다.





내비게이션 위치가 매립형처럼 낮아지면서 걱정하시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아마도 이 부분 때문에 4세대 투싼의 실내 디자인이 "별로"라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SOURCE : 쌍용 올웨이즈


최근 출시된 중소형급 차량에서도 계기판에 지도를 보여주는 기능이 탑재되고 있습니다. 계기판에 속도와 엔진 회전계만 보여주는 시대는 점차 사라질 것 같습니다. 


이제는 한정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계기판은 구형 차량의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 SOURCE : 쌍용 올웨이즈


쌍용차 코란도에서도 계기판에 지도를 보여줍니다. 불과 얼마 전만 해도 이런 기능은 버추얼 콕핏이라고 해서 수입 고가 세단에서만 제공되었습니다.

 



  


▲ SOURCE : 맨LEE / 유튜브


이렇게 말씀드린 이유는 내비게이션에서만 지도를 보여준다고 생각은 앞으로는 점차 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점점 더 많아지고 더 커지면서 최신 차량 다운 면모를 보여주게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신형 투싼의 계기판은 반듯한 네모에 커다란 화면을 제공하는데, 제 예상이지만 계기판에 지도를 보여주는 기능이 최초로 제공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운전자의 시야를 벗어나지 않고 계기판을 통해서 지도가 보여주고,HUD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같은 기능이 함께 제공된다면, 금상첨화라고 해야겠죠?


오히려 고개를 옆으로 돌려서 봐야 하는 플로팅 타입 내비게이션이 그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저의 예상이며, 현대자동차의 공식 입장이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만 참고하세요! 세부적으로 소식을 알려드리다 보니, 제 예상보다 포스팅(영상)이 길어졌네요!





아직 운전자 공간의 일부만 본 것인데, 실내 공간까지 세부적으로 알려드리기 위해서는 다음 영상으로 넘겨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퀴즈 하나 하시죠?


새롭게 출시될 투싼에 탑승자의 감성을 높이는 엠비언트가 제공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없고, 아직 현대차의 공식 입장이 발표되지 않았으니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반떼에서는 제공이 되었죠?


(설문 결과가 궁금하시다면 유튜브 "연못구름" 채널을 참고하세요^^)






이번 7부 영상에서는 투싼의 운전자 공간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8부 포스팅(영상)에서는 운전자 공간을 포함한 실내 공간을 한 번에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반기에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구독(상기 이미지 클릭)"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하시면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