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음향기기

입문형 가격에 고품질 사운드! 체코 자비안 뉴본보너스!

   




입문형 가격에 고품질 사운드! 업그레이드된 자비안 뉴본보너스 북쉘프 스피커! 체코 스피커!   

 

 

 

사진 | 글, 연못구름



 


 # 체코의 장인이 만든 자비안 스피커

 

 


하루가 멀게 가성비와 가심비가 좋은 스피커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파워앰프와 스피커가 일체화된 액티브 스피커가 음향기기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오디오 파일러는 파워앰프와 스피커가 분리된 패시브 스피커를 더욱 선호하고 있는데, 이유는 다양한 조합을 통해서 자신만의 소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네요!


지금까지 오디오 생활을 20년 이상 경험하면서 다양한 스피커와 음향기기를 경험하고 있는데, 최근 체코 장인이 만든 자비안 스피커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www.hifichoice.pl 평점



국내에서 다소 생소한 브랜드인 자바안 스피커는 유럽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오디오 채널에서도 본보너스의 후속모델인 뉴본보너스가 높은 평점을 받고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팩키징&디자인! 자비안 뉴본보너스! 

 



자석방식의 그릴은 탈부착이 쉽기 때문에 최근 출시되는 스피커에서 기본화 되고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을 키우시는 가정이라면 스피커 유닛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보호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의 특징은 저역의 양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포트가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스피커의 경우 후면부에 포트가 위치하기 때문에 벽과 스피커 사이에 공진이 발생하기 때문에 벽과의 거리를 신경써야 하는데 알루미늄 재질의 포트가 전면부에 위치한다는 점은 스피커를 좀 더 자유롭게 원하는 위치에 가깝게 선정할 수 있다는 점이 좋으며 자비안 뉴본보너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설계방식은 좁은 거실이나 작은 방에서 청취하는 경우 물리적인 공간에서 발생되는 공진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며 청취공간이 작은 국내 환경에서도 적합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부에 위치한 실크돔 트위터는 투명한 눈망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악을 감상하면서 마주치게 된다면 언제보더라도 기분이 좋아질 것 같습니다. 투명한 눈망울만큼 투명하고 영롱한 소리를 재생하게 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네요!



 



150 mm 미드레인지 우퍼는 다이캐스팅 바스켓으로 고급스럽고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리얼 우드목을 사용한 하우징은 단단할뿐만 아니라 디자인 완성도가 높기 때문에 MDF 에 필림을 입힌 중저가 제품에서 느낄 수 없는 만족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공진없는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후면부의 경우 바나나 포트를 제공하며 기본적으로 금도금 바나나 플러그 제공하기 때문에 집에 있는 케이블을 이용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금도금 바나나 플러그는 전도성이 높을뿐만 아니라 미관적으로도 좋은 것 같습니다. 감성을 중시하는 음향기기에서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첫 인상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사이즈는 일반적인 북셀프 스피커와 비교했을때 조금 작은 사이즈로 300*180*230 mm 입니다. 






함께 비교한 다인오디오 XEO2 는 북셀프 스피커 중에서 비교적 작은 사이즈에 속하는데, 깊이가 작기 때문에 고역 보다는 저역이 아쉬운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뉴 본 보너스의 경우 적당한 하우징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면부쪽으로 위치한 포트는 일반적으로 좁은 공간에서 음악을 청취하는 국내 환경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자비안 뉴본보너스! 사운드 성향!

 


음향기기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시겠지만 새로 들어온 스피커를 연결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처음 감상할때, 설레이는 기분은 음향기기 생활을 20년이상 취미로 하고 있지만 언제나 비슷한 것 같습니다.

 



스피커를 테스트할 때에는 평소에 즐겨듣는 가요, 재즈, 클래식, 락, 메탈, 팝 등 평소에 자주 듣고 있는 익숙한 노래를 순환하면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익숙한 음악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스피커의 특징을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거실환경에서 최적의 사운드를 청취하기 위해서 스피커와 스피커 사이의 거리는 1.5~1.8m, 청취자와 스피커의 거리는 1.8~2.0 m 정도로 위치하고 청음을 시작합니다.

스피커와 스피커 사이 그리고 청취자가 역삼각형되는 구조가 이상적인 청취공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스피커를 청취가 귀쪽으로 비스듬하기 토인하는 것도 최적의 청취환경을 만드는데 중요합니다.

또한 스피커와 벽이 가까운 경우 불필요한 반사음이 발생되기 때문에 최소 30~40 cm 이상 거리를 두고 배치하면 진동이 발생되지 않게 스피커 하단부에 진동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스탠드 등을 사용하는 것도 최적인 청취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비안 뉴본보너스 스피커의 첫 인상은 엔트리급을 의심하게 만든 다부진 사운드 성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명한 디자인의 트위터의 음색은 거칠지 않으며, 포커스가 집중된 깔끔한 고역을 제공합니다. 

   


비슷한 가격대에 엑티브 스피커와 비교해 본다면 진중하고 날림이 없는 고역을 제공하는데, 볼륨을 높여도 시끄러워지지 않은 고역이 인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저역의 경우 호방한 스타일로 올라운드적인 장르를 소화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다만 비트가 강하고 빠른 장르보다는 클래식과 같은 질감있는 장르에서 보다 진가를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중저역의 밀도감과 탄력감이 좋아서,100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엔트리급 제품임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납득할만한 소리를 재생해 주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저역의 양에 있어서는 크기가 작은 북셀프임을 고려했을때 양감과 저역의 양이 조금 아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넉넉한 저역을 원한다면 동사의 델리치오자 톨보이 스피커를 선택하면 저역까지도 비교적 만족스러울 것 같습니다.






스피커를 구입하기 전에 국내에서 구입하기 힘든 스피커의 경우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서 사운드 성향을 파악하고 있는데, 어느정도 스피커의 성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아래의 동영상을 통해서 자비안 뉴본보너스의 사운드 음색을 간접 체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자비안 뉴본보너스! 종합평가!

 


 

* 연못구름은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을 브랜드 인지도 보다 더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1)종합음질 (고역/중역/저역)

4 ★★★★☆

2) 고역

4 ★★★★☆

3) 중역  

4 ★★★

4) 저역

4 ★★★★☆

5) 만듦새(내구성/품질)

4 ★★★

6) 가격&가치(100만원 미만)

★★★

7) 디자인

★★★

 



참고 포스팅 : 스피커를 어떻게 테스트하는가?


http://lastzone.com/661





체코의 장인이 만든 자비안 뉴본보너스는 자연스러운 사운드 밸런스와 포커스가 집중되는 중고역이 매력적인 제품으로 100만원 초반의 엔트리급 제품임을 고려했을 때 누구나 만족할만한 사운드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가의 오디오 취미라는 특성상 유명한 브랜드 제품의 경우 100만원 초반에서 선택할 제품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지만 자비안 뉴본보너스의 경우 100만원 초반에 구입할 수 있는 제품중에서 올라운드적이면서 호방한 스타일 사운드를 제공하며, 장점으로는 중저음의 밀도감과 탄력감이 매력적인 스피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면 작은 사이즈의 북셀프 스피커의 한계로 인해서 양감과 저역이 조금 부족하다고 할 수 있으며, PC-Fi를 즐기시는 분들과 처음 오디오를 시작하는 분들이 선호하는 선명한 사운드와는 약간의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스피커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저역의 양이 많고 시원한 느낌의 고역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과도한 저역과 고역은 처음 청음했을때에는 좋게 느낄 수 있지만 귀를 쉽게 피곤하게 만들기 때문에 오랜시간 청취하다보면 쉽게 실증날 수 있으며, 또 다른 교체질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 보다는 질을 원하는 분이라면 자비안 뉴본보너스의 경우 괜찮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으며,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들과 함께 청음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음향기기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