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3열이 포착된 차세대 싼타페 TM! 얼마나 달라질까? Santa fe TM 2019 가격공개!

   



3열이 포착된 차세대 싼타페 TM! 얼마나 달라질까? Santa fe TM 2019

 

사진 | 글, 연못구름





▲사진 오토 트리뷴


4세대 싼타페 TM의 출시가 가까워지면서 국내에서도 위장막에 덮여있는 차세대 싼타페가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6년 만에 완전히 풀체인지 되는 4세대 싼타페의 경우 현대자동차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부동 1위의 판매량을 자랑했던 싼타페는 작년부터 경쟁 차량인 쏘렌토에게 1위를 내주었으며, 올해만 비교해 보더라도 쏘렌토와 2만 대 이상의 판매량 차이를 보이면서 4세대 싼타페가 출시되기 전까지는 폭탄급 가격의 프로모션이 아니라면 사실상 추격이 불가능해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싼타페 TM NO.1 Club


지난 포스팅에서는 차세대 싼타페의 새롭게 포착된 실내 사진을 중심으로 4세대 싼타페의 경쟁력을 분석했습니다. 현재의 3세대 싼타페 보다 모든 부분의 경쟁력이 크게 좋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트의 경우 퀼팅 시트가 적용되면서 실내가 훨씬 고급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2열 공간의 경우 2가지가 변경되었는데 첫 번째는 공조기의 위치가 좌우 B 필러에서 중앙 콘솔 쪽으로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3세대 싼타페의 경우 공조기의 위치 문제와 함께 추운 겨울철에 따뜻한 히터 바람이 시동을 걸고 15분이 지나야 나오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는데, 함께 개선이 되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 현대차 벨로스터

 

두 번째로 변경된 부분은 뒷좌석 시트의 형상입니다. 중앙 부분에 원형 패턴으로 그래픽을 넣으면서 밋밋하게 느껴졌던 현재의 싼타페와 달리 고급 세단처럼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디자인 형상은 벨로스터와 유사한 형태입니다.   






추가로 포착된 4세대 싼타페TM 변경사항! 

 

▲이미지 출처: 싼타페 TM NO.1 Club

운좋게 3세대 싼타페와 새롭게 출시될 4세대 싼타페가 동시에 서 있는 사진을 입수할 수 있었습니다. 3세대 싼타페가 경쟁 차량인 쏘렌토와 비교시 가장 부족한 부분이 실내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 현행 3세대 싼타페와 새롭게 출시될 4세대 싼타페가 함께 있다보니 차량의 크기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싼타페 TM NO.1 Club

정확하게 실측을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최대한 각도를 맞춰서 비교해 보니, 안쪽에 있는 4세대 싼타페 TM의 크기가 현행 싼타페 DM 보다 분명하게 커졌다고 할 수 있지만 쏘렌토 정도의 크기이거나 조금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 싼타페 DM 전장 4700mm 쏘렌토 전장 4800mm 맥스크루즈 4905mm


 

 
▲이미지 출처: 싼타페 TM NO.1 Club

실내공간에 가늠하는 기준인 휠베이스(축거)의 경우, 현행 싼타페 DM 보다 육안으로 보기에도 더 길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4세대 싼타페가 쏘렌토 보다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기를 기대했지만, 스팅어과 G70 실내공간처럼 쏘렌토 이상의 공간을 제공하지 못할 것 같다는 예상을 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의 쏘렌토의 휠베이스는 2780mm 로 현재의 싼타페 보다 무려 80mm를 더 넓은 길이를 확보하고 있는데, 4세대 싼타페가 쏘렌토 보다 더 큰 실내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맥스크루즈처럼 2800mm가 되어야 하지만, 전장을 본다면 4세대 싼타페의 휠베이스는 쏘렌토 이상의 크기를 갖추지 못할 것 같습니다. 

* 싼타페 DM 휠베이스 2700mm 쏘렌토 휠베이스 2780mm 맥스크루즈 휠베이스 2800mm



▲이미지 출처: 싼타페 TM NO.1 Club

넓어진 실내공간과 함께 지금까지 무늬만 3열인 공간은 좀 더 쾌적하게 개선될 것 같습니다. 다만 D필러에 해당되는 3열의 창문 형상도 개선되기를 기대했습니다. 현재의 3세대 싼타페 DM의 경우 뒤쪽으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보니 3열 탑승자가 외부를 볼 수 없어서 시야를 가리게 되며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맥스크루즈(아래사진)처럼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포착된 사진으로 유추해 본다면 현재의 싼타페 DM과 유사한 행태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출처: 싼타페 TM NO.1 Club

실내의 경우 조수석 탑승자를 편하게 해주는 워크인 기능이 제공됩니다. 조수석에 앉은 탑승자가 편하게 눈을 붙일 수 있게 의자를 뒤로 눕혀줄 수 있기 때문에 고급 차량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미지 출처: 싼타페 TM NO.1 Club

장착된 타이어의 경우 크루젠 HP91 모델이 장착됩니다. SUV가 달리기 위한 차량은 아니지만 운동성능이 강화되었다고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라서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세대 싼타페는 3세대 싼타페와 달리 우수한 조향감을 제공하는 R-MDPS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조향감을 포함한 운동 성능이 훨씬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전을 위한 신기술을 탑재할 4세대 싼타페TM! 

 

4세대 싼타페 새롭게 추가될 편의장치로 2열 공간에 어린아이나 애완동물을 태우는 경우, 운행을 마치고 깜박하고 내려서 사고가 더운 여름에 질식하는 사고 등의 뉴스를 보신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4세대 싼타페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뒷좌석에 움직임이 감지되는 경우 운전자에게 통보해 주는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당 기술은 4세대 싼타페에 최초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품업체를 통해서 공개된 4세대 싼타페 인스트루먼트 

4세대 싼타페 TM과 관련해서 많은 부분이 공개가 되었지만 현재까지 운전석을 포함한 인스트루먼트 공간은 포착되지 않았습니다. 운전자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며, 3세대 싼타페의 경우 UI와 UX 관점에서는 경쟁차량인 쏘렌토에 크게 뒤쳐지는 부분입니다. 그런 이유에서 큰 기대를 하고 있지만 공개된 인스트루먼트의 센터페시아 공간을 보면 대폭 개선을 힘들어 보입니다.



최근 부품 업체를 통해서 4세대 싼타페 TM의 인스트루먼트 이미지가 공개되었는데, 중앙부에 코나와 유사한 컴바이너 방식의 HUD가 장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포착된 위장막 차량중에서 도어 손잡가 없는 히든 도어처럼 보이는 사진이 공개가 되면서 레인지로버에서 제공하는 터치 방식의 도어가 장착되는 것이 아닌가라는 이슈가 있었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4세대 싼타페에 히든 도어가 적용될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술력 부분에서는 현대자동차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현대자동차는 옵션질(?) 연구소가 존재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옵션질에 능한데, 첨단 기능은 최상위 차량인 제네시스와 같은 차량에 적용하지 않고 4세대 싼타페에 적용시킬 가능성은 그동안의 경험으로 비춰볼때 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5번에 걸쳐서 4세대 싼타페 TM의 소식을 전달해 드렸는데, 풀체인지되는 4세대 싼타페 TM은 3세대 싼타페와 달리 많은 부분이 개선 및 변경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3세대의 싼타페의 경우 2세대 싼타페와 비교해 본다면 디자인 관점에서 크게 개선되었지만 파워트레인을 포함한 기술적인 관점에서는 큰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신형 싼타페TM! 가격 공개!




# 차세대 싼타페! 4세대 싼타페 관련 인기 포스팅!

1) 차세대 싼타페 TM 달라진 10가지!



2) 실내가 포착된 싼타페 TM!

 

 

3) 그랜저급 실내공간! 싼타페TM 달라진 16가지



3) 4세대 싼타페에 새롭게 적용된 요소수란 무엇인가?

 

 

4)차세대 싼타페 TM! 쏘렌토 보다 커질까? 예상 사이즈 공개!

 








▲이미지 출처:구기성 스튜디오, kksstudio.com

이런 이유 때문일까요? 내년 2월에 출시가 예상되는 4세대 싼타페는 디자인+플랫폼+파워트레인을 포함한 사실상 모든 것이 변경되기 때문에 더욱 기다려지네요!

 

 # 완전히 공개된 싼타페 TM 렌더링!

 

 


 

  *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일부 이미지는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위해서 싼타페 TM NO.1 Club에 동의를 얻고 게재합니다. 임의로 사용하시면 문제가 있음을 알려드립니다.